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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overview of 30 feet sailing yacht design is presented, with an emphasis on the factors contributing to start-up popularization. After prescribing the configurations of the purposed yacht, the design of the hull form with a rudder and a keel, are schematically described. Also the determination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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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개발 요트는 보급이 주 목적으로서, 요트의 주요 사양과 주요 제원의 선정, 선형도출에서부터 각종 부가물의 설계에 항해 용이성 과 거주부 공간 확보 등 보급의 개념에 충실하게 수행되어졌다.
  • 이러한 여러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보급을 목적으로 선정된 30피트급 요트의 개발을 위하여 주 요 제원의 선정, 선형도출에서부터 각종 부가물의 설계 및 기본적인 성능 추정을 수행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본 논문에 수록하였다.

가설 설정

  • 최근 경향중의 하나인 풍하 가닥에서 최적 선속을 가지는 선형.
  • 가정된 선속과 풍향, 풍속에 의해 세일에 입사되어지는 뵌바람(Apparent Wind) 상태에서의 세일에 의한 힘과 모멘트를 계산한다. 발생되어지는 힘은 양력과 항력으로 구분하여 계산하며, 두 힘의 합력을 전체 추진력으로 간주한다.
  • 선체에 대한 형상(Offset), 각종 부가물(킬과 러더 등), 마스트를 포한한 Rig, 세일(전, 후세일 및 부가세일)에 대한 제원 자료를 입력하며, 선체 중량에 대한 자료로서 Pendulum Length 또는 VCG(Vertical Center of Gravity) 값을 입력한다. 첫 번째 절차로서 기본 제원을 사용한 경험식을 통해 풍향, 풍속에 따른 횡경사각과 사항각 그리고 선속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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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lling, S., 1998, Yacht Design Explained, W. W. Norton & Company 

  2. Larsson, L. and Eliasson, R.E., 2000, Principles of Yacht Design, International Marine of McGraw-Hill 

  3. Oossanen, P.V., 1993, 'Predicting the Speed of Sailing Yacht,' SNAME Trans., Vol. 101, pp. 337-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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