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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안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 기본 연구
Basic Research of Optimum Routing Assessment System for Safe and Efficient Voyag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2 no.1, 2005년, pp.57 - 63  

이진호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최경순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박건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김문성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방창선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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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ntroduces basic research of optimum routing assessment system as voyage support purpose which can obtain safe and efficient route. In view point of safety, the prediction of ship motion should be evaluated in the condition of rough weather This part includes general seakeeping estim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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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적 항로 계획에 있어서는 선박의 안전성과 더불어 운항의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 평가 척도로서는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운항 시간 및 연료 소모량을 최적화 할 수 있는 항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파라메터를 정량적으로 추정하기 위해서 파랑중에서의 선속 저하 및 마력 증가 계산법(5절)을 도입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항해사의 운항 보조 시스템으로서 객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접근 방법의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현재 진행중인 내용물을 소개하며, 실선 적용에 따른 내용은 향후 과제로 남긴다. 본 시스템의 역할은 Onboard에 탑재하여 항해사의 항해 판단을 객관화하여서 파랑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운항 선박의 운동 안전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Chen and Cardone 1998).
  • 최적화의 목적함수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파라메터는 운항 시간 및 연료 소모량을 둔다. 본 절에서는 정도 있는 선박의 ETA 및 연료 소모량을 계산하기 위해서 파랑에 의한 선속 저하량 및 마력 증가 추정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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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일본 운동성능 연구위원회, 1994, '내항성 이론의 설계의 응용,' '제11회 심포지움', pp. 77-80 

  2. 전호환, 김문성, 주영렬, 이건호, 이명휘, 1998, '내항 성능과 속도 성능이 우수한 고속 연안 여객 소수선면 쌍동선형 개발,'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5권, 제 4호, pp. 87-97 

  3. Chen, H. and Cardone, V.J., 1998, 'Use of Operation Support Information System to Increase Ship Safety and Efficiency,' SNAME Transaction, Vol. 106, pp. 105-127 

  4. Francescutto, A., 2001,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Parametric Rolling in Head Waves,' J.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Vol. 123, pp. 65-69 

  5. Hirayama, T., Park, S.G., Hirakawa, Y. and Takayama, T., 2002, 'Development of a Wave Field Detector using the Marine Radar and Measured Example,'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91, pp. 51-56 

  6. Kim, M. S. and Ha, M. K., 2002, 'Prediction of Motion Response between Two Offshore Floating Structures in Waves,' J.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6, pp. 13-25 

  7. Nakamura, S. and Naito, S., 1977, 'Nominal Speed Los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a Ship in Waves', Jour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ansai, Vol.166, pp. 25-34 

  8. Ochi, M. K., 1998, Ocean wav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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