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 = no.203, 2005년, pp.17 - 33
이승미 (이화여자대학교) ,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maternal social support, parenting-efficacy, and the mothers' aspirations for their child's attainment were related. The subjects were 156 mothers with high socioeconomic status and 156 mothers with low socioeconomic status, whose 4-5 year old childre...
'가난은 제도탓' 에 깔린 위험신호 (2004, 5, 4). 조선 일보. A31
곽병선(1982). 국민학교 아동, 교사, 학부모의 진로의식에 관한 기초조사연구 (연구보고 CR 82-30). 한국교육개발원
권낙원(1972). 학생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의 성취 기대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2002). 사회적 지지가 빈곤가족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향은, 정옥분(1999).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는 효과: 어머니의 역할 만족, 의사소통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능력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4), 170-193
김희진(2001). 저소득 지역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보육시설에서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pp. 99-132). 서울: 삼성복지재단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배종근, 이미나(1988). 한국교육의 실체 -국민은 교육을 어떻게 생각하나. 서울: 교육과학사
백종화(2001). 어머니의 인터넷 이용실태 및 사회적 지지로서 인터넷 이용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성영혜(1993). 부모의 사회적 지지체제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박사학위논문
신선미(1990). 학교교육에 대한 희망과 좌절.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안기준(2000). 부모의 자녀 교육기대의 시계열적 변화.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오승환(1990). 도시빈민의 사회적 관계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진숙(1979). 사회계층에 따른 학부모의 교육의식과 교사의 학생을 보는 태도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1995). 부모역할 지지체계와 유아의 인기도 및 사회적 능력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해, 이미리, 엄연진(1997).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양육 난의도 지각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17(2), 119-137
이재현(1994), 부모의 기대와 지원이 자녀 학업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화(1994). 4세 유아의 교육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선희(1974). 중층과 하층 부모의 교육적 가치의식에 대한 조사연구: 서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연진(2000). 도시 저소득층 기혼여성의 사회적 관계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인옥, 이경옥(1999).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 탐색 :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양육 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정혜인(2003).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석사학위논문
조수영(1980). 학업성적과 가정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은미(1988). 3, 4, 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교육적 요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형성(2001).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스트레스와 아동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두승(1982). 경제발전과 사회계층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황영주(1997).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사회적 지지가 자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ndura, A. (1982). Selt-ett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Brody, G., Flor, D., & Gibson, N. (1999). Linking maternal efficacy beliefs, developm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competence in rural single-parent african american families. Child Development, 70(5), 1197-1208
Coleman, P., & Karraker, K. (1998). Self-efficacy and parenting quality: Findings and future applications. Developmental Review, 19, 47-85
Cutrona, c., & Troutman, B. (1986). Social support, infant temperament, and parenting selfefficacy: A mediational model of postpartum de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507-1518
Dandy, J., & Nettelbeck, L. (2002). The relationships between IQ, homework, aspira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hinese, vietnames and anglo-celtic astralian school children. Education Psychology, 22(3), 267-275
Dorsey,S., Klein, K., Forehand, R, & Family Health Project Research Group (1999). Parenting sel£efficacy of HIV-infected mothers: The role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1, 295-305
Dunst, C., Trivette, C., & Cross, A. (1986). Medeating influences of social support: Personal, family and child outcome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90, 403-417
Elder, G., Eccles, J., Ardelt, M., & Lord, S. (1995). Inner-city parents under economic pressure: Perspective on the strategies of parenting.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7(3), 771-784
Grusec, J., Goodnow, J., & Kuczynski, L. (2000). New directions in analyses of parenting contributions to children's acquisition of values. Child Development, 71(1),205-211
Hess, R, & Holloway, S. (1984). Family and school as educational institutions. In R D. Parke (Ed.),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Vol. 7.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Jennings, K., Stagg, V., & Connors, R. (1991). Social networks and mothers' interactions with their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2(5), 966-978
Johnston, C, & Mash, E.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2), 167-175
McGillicudy-DeLisi, A. (198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cognitive leveL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tif system: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7-24). Hillsdale,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McGillicuddy-Delisi, A. (198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beliefs about development and family constellation,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s' teaching strategies, In L. M. Laosa & 1. Sigel (Eds.), Families as learning environments for children. New York Plenum
Parsons, J., Adler, T., & Kaczala, C. (1982). Socialization of achievement attitudes and beliefs: Parental influences. Child Development, 53(2), 310-321
Teti, O., & Gelfand, D.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 o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5), 918-92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