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인지와 소비자 행동 -자동차 연료 가격을 중심으로-
Price Perception and Consumer Behavior - Focused on the Price of Automobile Fuel -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 = no.203, 2005년, pp.115 - 128  

심영 (서원대학교 생활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ssociation between consumer's price perception and the price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For this, hypotheses were suggested and tested with a sample of 383 consum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hypotheses were supported in part. The perception...

주제어

참고문헌 (28)

  1. 김시월, 박배진(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 민감도와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 회지, 41(9), 69-84 

  2. 박명희(1996). 소비자의사결정론. 학현사 

  3. 박운아, 김성숙(1993). 식품시장의 가격분산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 (2), 15-25 

  4. 서찬주(2001). 신제품의 소비자권장가격이 소비자내 부준거가격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6(4), 1-25 

  5.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2001). 석유류 판매가격 조사. 특별조사사업. 보도자료 

  6. 송미영, 김기옥(1991). 소비자가 인지한 가격분산과 실제의 가격분산. 소비자학 연구, 2(1), 36-48 

  7. 송미영, 박명희(1998). 소비자시장의 마켓바스켓 가격분산에 관한 연구 -식료품과 공산품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9(4), 19-33 

  8. 심 영(2002), 자동차 연료의 가격 및 품질 차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행동 연구. 소비자학연구, 13(2), 165-185 

  9. 연익준(2001). 충북지역 가짜 휘발유 및 불법연료 유통실태와 문제점. 가짜 휘발유 추방을 위한 정책토론회 발표집 

  10. 오재길(1997). 소비자의 가격불확실성 상황에서 비교 가격 광고 형태별 이득가치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12. 이영건(1998). 유가자유화의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 제45기 

  13. 이학식, 안광호(1994).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14. 이혁직, 성영신(1992). 준거가격의 심리적 접근. 한국 심리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343-353 

  15. 이희숙(2000). 도시근로자 가계의 교통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변화: 1985-1998. 소비자학연구, 11(3), 15-39 

  16.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17. Kahneman, D. (1992). Reference Points, Anchors, Norms, and Mixed Feeling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1, 296-312 

  18. Kahneman, D., Knetsch, J. L., & Thaler, R. H. (1986). Fairness and Assumptions of Economics. Journal of Business, 59(4), 285-300 

  19. Lichtenstein, D. R., Bloch, P. H., & Black, W. C. (1988). Correlates of Price Accep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septernber), 243-252 

  20. Lichtenstein, D. R., Ridgway, N. M., & Netemeyer, R G. (1993). Price Perceptions and Consumer Shopping Behavior: A Field Stud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 234-245 

  21. Monroe, K. B. (1990).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2nd ed.). New York: McGraw-Hill 

  22. Nagle, T. T. & Holden, R. K. (1995). The Strategy and Tactics of Pricing(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3. Olson, J. & Jacoby, J. (1977). Consumer response to price: An attitudinal,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ce. In Moving ahead with attitudinal research, Y. Wind and M. Greenberg,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73-86 

  24. Rajendran, K. N. & Tellis, G. J. (1994). Contextual and Temporal Components od Reference Price. Journal of Marketing, 58(1), 22-34 

  25. Shankar, V., Rangawamy, A., & Pusatein, M. (1999). The Online Medium and Customer Price Sensibility. EBusiness Research Center. Stigler, G. J. (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5(June), 213-225 

  26. Stigler, G. J.(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5(June), 213-225 

  27. Thaler, R. (1985). Mental Accounting and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cience, 4(summer), 199-214 

  28. Zeithaml, V. A. (1984). Issues in Concetualizing and Measuring Consumer Response to Pric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612-6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