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가격 인지와 소비자 행동 -자동차 연료 가격을 중심으로

Price Perception and Consumer Behavior - Focused on the Price of Automobile Fuel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ssociation between consumer's price perception and the price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For this, hypotheses were suggested and tested with a sample of 383 consum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hypotheses were supported in part. The perception of the existence of a standard price, the existence of price differentiation, the degree of price differentiation, and the price appropriateness were all associated with the price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The perception of the existence of price differentiation, and the degree of price differentiation were associated with the transference behavior after price checking, and the perception of the existence of price differentiation, the degree of price differentiation, and the price fairness were associated with the place selection behavior.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8)

  1. 김시월, 박배진(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 민감도와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 회지, 41(9), 69-84 
  2. 박명희(1996). 소비자의사결정론. 학현사 
  3. 박운아, 김성숙(1993). 식품시장의 가격분산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 (2), 15-25 
  4. 서찬주(2001). 신제품의 소비자권장가격이 소비자내 부준거가격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6(4), 1-25 
  5.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6. 이희숙(2000). 도시근로자 가계의 교통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변화: 1985-1998. 소비자학연구, 11(3), 15-39 
  7. Lichtenstein, D. R., Ridgway, N. M., & Netemeyer, R G. (1993). Price Perceptions and Consumer Shopping Behavior: A Field Stud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 234-245 
  8. Monroe, K. B. (1990).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2nd ed.). New York: McGraw-Hill 
  9. Stigler, G. J.(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5(June), 213-225 
  10. Thaler, R. (1985). Mental Accounting and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cience, 4(summer), 199-214 
  11. Zeithaml, V. A. (1984). Issues in Concetualizing and Measuring Consumer Response to Pric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612-616 
  12. 오재길(1997). 소비자의 가격불확실성 상황에서 비교 가격 광고 형태별 이득가치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Kahneman, D. (1992). Reference Points, Anchors, Norms, and Mixed Feeling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1, 296-312 
  14. Nagle, T. T. & Holden, R. K. (1995). The Strategy and Tactics of Pricing(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5. Shankar, V., Rangawamy, A., & Pusatein, M. (1999). The Online Medium and Customer Price Sensibility. EBusiness Research Center. Stigler, G. J. (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5(June), 213-225 
  16.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17. 심 영(2002), 자동차 연료의 가격 및 품질 차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행동 연구. 소비자학연구, 13(2), 165-185 
  18. 이영건(1998). 유가자유화의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 제45기 
  19. Lichtenstein, D. R., Bloch, P. H., & Black, W. C. (1988). Correlates of Price Accep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septernber), 243-252 
  20. Rajendran, K. N. & Tellis, G. J. (1994). Contextual and Temporal Components od Reference Price. Journal of Marketing, 58(1), 22-34 
  21. 송미영, 김기옥(1991). 소비자가 인지한 가격분산과 실제의 가격분산. 소비자학 연구, 2(1), 36-48 
  22. Olson, J. & Jacoby, J. (1977). Consumer response to price: An attitudinal,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ce. In Moving ahead with attitudinal research, Y. Wind and M. Greenberg,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73-86 
  23. Kahneman, D., Knetsch, J. L., & Thaler, R. H. (1986). Fairness and Assumptions of Economics. Journal of Business, 59(4), 285-300 
  24. 연익준(2001). 충북지역 가짜 휘발유 및 불법연료 유통실태와 문제점. 가짜 휘발유 추방을 위한 정책토론회 발표집 
  25.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2001). 석유류 판매가격 조사. 특별조사사업. 보도자료 
  26. 송미영, 박명희(1998). 소비자시장의 마켓바스켓 가격분산에 관한 연구 -식료품과 공산품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9(4), 19-33 
  27. 이학식, 안광호(1994).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28. 이혁직, 성영신(1992). 준거가격의 심리적 접근. 한국 심리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343-353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Kwon, Hyeog-In ; Kim, Ho-Il ; Choi, Yong-Seok 2011.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to User's Continuos Usage and Recommendation of SmartPhone-Games"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1(6): 115~125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