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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및 기질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
A Study of Preschooler's Stress Coping Strategies Depending on Task and Temperamen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 = no.203, 2005년, pp.177 - 189  

김지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유안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3- and 5-year-old preschoolers' stress coping strategies depending on tasks, and whether preschoolers' stress coping strategies in each task depended on their temperament types. Subjects were 96 3- and 5-year-old preschoolers selected from three day-care centers in Seoul, K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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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이상과 같은 기존 연구들의 문제점을 보완. 극복하는 연구로써 먼저 과제별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기질 유형에 따라 과제별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에 차이가 있는 지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1996). 따라서 이 연구는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보다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유아를 단순히 면접하는 대신, 유아의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실험 과제를 통제 가능성 여부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 과제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대처 전략을 관찰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먼저 이 연구는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의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같이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가상적인 이야기나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도록 한 다음, 대처 전략이나 행동을 평가한 것이 아니라, 유아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통제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 통제 불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의 두 가지 유형의 과제를 제시하고.
  • 그러나 이러한 선행 연구에서는. 상황과 관련된 통제 요인을 구분하지 않고 일반적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통제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일반적 스트레스 상황이 아닌.
  • 이 연구는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살펴본 연구가 과제와 같은 맥락적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제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와 통제 불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에 따라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사용 정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일차 연구 목 적을 두었다. 이와 함께 유아의 과제별 각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사용 정도가 유아의 중요한 성격 특성인 기질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자 하였다.
  • 순한 기질의 유아가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보다 정보 구하기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순한 기질의 유아가 정보 구하기와 같은 타인 주도적 대처 전략을 많이 사용 함으로써 타인의 도움을 제공받아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이들의 대처 행동을 문제 중심적, 정서 중심적 대처 모델로 설명하기보다는 자기 주도적, 타인 주도적 대처 모델로 개념화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Brown, 2000: Gianino & Tronick, 1985: Tronick & Gianino, 1986). 이에 이 연구는 자기 주도적 대처 전략과 타인 주도적 대처 전략을 중심으로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세분화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살펴본 연구가 과제와 같은 맥락적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제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와 통제 불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과제에 따라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사용 정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일차 연구 목 적을 두었다. 이와 함께 유아의 과제별 각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사용 정도가 유아의 중요한 성격 특성인 기질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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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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