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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서비스 질, 만족 및 병원 재이용 의도에 관한 소비자와 제공자간의 지각차이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s and Providers on Nursi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Hospital Revisiting Intent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1 no.4, 2005년, pp.425 - 437  

이미애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염영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ompare the nursing service quality, gap, overall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verall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perceived by consumers and provider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wit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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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 재이용 의도는 소비자에게는 '당 의료기관을 다시 방문하시겠습니까'와 '당 의료기관을 타인에게 추천하시겠습니까'로 질문하였고, 제공자에게는 '선생님이 소비자라면 당 의료기관을 다시 이용하겠습니까'와 '선생님이 소비자라면 당 의료기관을 타인에게 추천하시겠습니까'로 질문하여, 적극 재방문 하겠다'와 '적극 추천하겠다'는 7점, '절대 재이용하지 않겠다'와 절대 추천하지 않겠다'는 1점으로 체크하게 하는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밖에 소비자와 제공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보훈병원에 입원한 환자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질과 갭, 간호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소비자와 제공자간엑 존재하는 지각차이를 규명하고 간호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보훈병원에 입원한 환자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질과 괴리, 간호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소비자와 제공자간에.존재하는 지각차이를 규명하고 간호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로, 2005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연구병원에 입원한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지방의 일개 보훈병원의 환자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의 질과 갭에 대한 소비자와 제공자간에 지각차이가 있는지, 또 간호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및 병원 재이용 의도에 있어서 지각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병원 재이용 의도에 대한 간호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의 영향력은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당 의료기관의 의료 및 간호조직의 관리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제공하는 간호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소비자와 제공자간에 존재하는 지각차이를 인식하게 만들고 또 병원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중에서 간호 서비스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게 할 것이며 병원 및 간호조직이 간호사에게 제공하는 내부 마케팅의 교육과 훈련내용을 선정할 수 있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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