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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 학교시설의 개축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 건축 계획적 평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iciency Evaluation for the School Facilities - Focused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evaluation -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6, 2005년, pp.56 - 67  

김승제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the detailed evaluation index which is considered by reconstruction and repair for the school facilities on the ground of the efficiency evaluation result in each plan through analyzing the school facilities to every case classified into the evaluation index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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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후한 학교 건축물을 건축 계획적 측면에서 진단·평가하여 합리적인 개축 및 보수방안과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학교시설의 개축 및 보수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평가지표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시설의 현대화 사업 추진으로 인해 기존의 표준 설계에 의해 세워진 학교 시설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사회적·경제적 발전으로 인한 국민 생활의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교과 과정과 교육 여건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환경으로의 요구를 인식하게 됨에 따라, 기존 노후화된 학교 시설의 교육 여건을 건축 계획적 측면에서 세부 평가 항목에 의해 성능평가 하고,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학교 시설의 개축 및 보수에 관한 중요한 지표를 살피고자 하였다. 서울특별시 소재 12개 학교를 사례 대상으로 삼아 대상 학교 시설들에 대한 건축 계획적 측면의 성능평가를 교지계획, 배치계획, 평면계획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지금까지의 12개 조사대상 학교 각각의 시설 현황과 세부 평가지표를 통한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성능 평가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노후화 된 학교 시설의 개축 및 보수 시 건축 계획적 측면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평가 지표를 선별하고자 한다.
  • 이러한 교육 여건의 변화로 인해 사용연수가 오래되어 노후화가 진행된 학교 시설일수록 더욱더 학교 시설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있으며, 향후 교육 시설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개축 및 보수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성능 평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조사는 교육 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 시설의 개축 및 보수를 필요로 하는 학교를 파악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개축 및 보수 여부를 판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학교시설을 교지계획, 배치계획, 평면계획 등의 건축 계획적 측면들로 나누어 각 계획적 측면을 과학적이고, 세부적인 평가지표를 선정하여 평가하고 이를 분석한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시설의 유지관리와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개축 및 보수여부의 판단에 객관적인 타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개축 및 보수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평가지표를 제공하여 학교시설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지침이 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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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지 계획적 측면의 평가는 어떤 의의가 있는가? 교지 계획적 측면의 평가는 학교 시설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분석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써, 학교 시설이 안전한 환경에 놓여 있는지, 양호하고 쾌적한 환경에 속해 있는지, 주변 통학 환경은 교육장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에 관하여 평가하는 지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 표 1의 내용을 참조한다.
배치계획 평가지표는 어떤 의의가 있는가? 배치계획 평가지표는 학교 시설물의 배치계획 시 고려되어져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조사·분석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써, 대지 내 건물 상호간의 관계, 동선의 배치와 확보, 건물의 외관과 주변 시설과의 조화 및 지역사회로의 개방을 고려한 배치계획인가 등을 평가하고, 또 외부공간의 활용이 어떠한가를 평가하는 지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 표 2의 내용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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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민창기, 학교건물의 노후화에 따르는 개축판정에 관한 모델의 정립,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7.12 

  2. 코오롱 건설, 건축물 리노베이션 수행을 위한 평가기법 및 설계지침 연구, 1998 

  3. 노후학교 재개발사업의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 자원부, 1999. 4 

  4. 김승제외 7인, 학교 건축물 평가지표 개발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2002. 5 

  5. 김승제.권정일, 노후화 학교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건축계획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2.10 

  6. 서울특별시 교육청, 개축성능 평가 연구보고서, 2003.11 

  7. 오병욱, 초등학교 리모델링 대상판정을 위한 건축적 평가지표의 개발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4.4 

  8. 김승제.김영훈, 학교시설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건축계획적 평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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