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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의 소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mproving the Quality of General Education at an Engineering College - Hongik University,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8 no.1, 2005년, pp.84 - 98  

백현덕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박진원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심수만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신판석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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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지역 공과대학의 공학소양교육에 대해 개선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교수,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 기업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설정한 공학소양교육 개선 방안으로는 실용적 공학 인재 육성이라는 기본 개념 아래, 수요자 중심 교육, 산업 현장 적응력 제고,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및 공학 설계 능력 배양을 기본 방향으로 정립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수학, 과학, 전산 등 공학 기초교육 강화, 영어, 의사소통기술 등의 공학 실무교육 강화, 일반 교양과목 축소, 학생들의 능동적 수업 참여 및 학습 효율 제고 방안 제시,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력 배양을 위한 교육 강화 등 엔지니어 기본 자질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운영 방안으로, 저학년 학생들에 대한 학습 부담 경감, 선수과목 제도 도입, 계절학기 활용 강화, 강의 내용 및 방법 개선,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improving the general engineering education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engineers at a local engineering school in which the students are not highly qualified for engineering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n the current engineering education by asking questions to professor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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