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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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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공학교육인증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삼척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전공 교육과정의 연구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국내대학과 외국대학의 메카트로닉스 공학전공의 교육과정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이용하고, 기계공학, 전기공학, 제어공학 그리고 컴퓨터공학의 유기적인 결합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삼척대학교의 지정학적인 조건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요구조건을 반영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에게 분석적인 능력과 실무적인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he division of Mechatronics in Samcheok University to meet the requirement of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ABEEK).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mechatronics in South Korea and overseas university is analys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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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국내에 설치된 메카트로닉스 공학 전공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외국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역산업의 개발방향과 대학의 특성화 발전계획과 연계시 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하여 논하였다. 또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세 개의 학문분야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다학제적 교육이 효율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이러한 전공 기본 과정은 2학년에 집중적으로 개설하고 3학년과 4학년에서는 비교적 적게 개설되어 있다. 기계공학분야, 전기/전자 분야, 컴퓨 터응용 분야의 기초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 그러나 메카트로닉스 분야는 그 응용분 야가 광범위하여 선택과 집중을 신중하게 하지 않으면 기계공학도 아니고 전기/ 전자공학도 아니고 컴 퓨터공학도 아닌 정체가 불분명한 지식을 갖추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것 또한 부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메카트로닉스 전공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은 체계적이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고, 이 논문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삼척대학교의 메카트로닉스 전공교육과정 개발에 관하여 정리한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국내외의 다른 대학에서 제공되는 메카트로닉스 공학과(전공)의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 이 논문에서는 삼척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부내에 설치된 메카트로닉스 전공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와 전기/전자, 그리고 컴퓨터 공학이 결합된 다학제적 인 교육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들 세 분야의 교과목을 조화시키면서 서로 연계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분야의 개별지식을 유기적으로 접목하여, 자동화 시스템, 계측 및 제어시스템, 미소 및 나노 시스템 관련 기술, 의용시스템 기술을 함양함을 목표로 하여 메카트 로닉스 공학부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하고 있다. 이 논문은 메카트로닉스 전공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 Wright,2002) 으로 보고 이네 가지의 교육과정을 생산적으로 결합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한편 대부분의 졸업생이 산업현장에 바로 취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인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실무에 적응하여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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