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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이용한 공공도서관의 효율성 평가: 정보서비스 활동을 중심으로
Efficiency in the Provision of Library Servic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1, 2005년, pp.221 - 239  

김선애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21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DEA방법론을 사용하여 정보서비스 활동의 효율적 운영에 초점을 맞춰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정보서비스 활동의 평가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2002년 관측치를 사용하였으며, 투입요소로는 장서수, 연속간행물수 그리고 연간증가책수가 사용되었으며, 산출물로는 총 이용책수와 이용자수가 사용되었다. 그 결과 공공도서관의 평균효율성은 $71\%$에서 결정되었으며, 이는 모든 도서관이 효율적인 도서관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 수준의 산출물 생산을 기준으로 현재 투입물의 $29\%$를 감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효율적인 도서관은 산출물의 과소생산보다는 투입물의 과다사용에 비효율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장서수의 운영이 가장 비효율적인 요소로 평가되었다. DEA방법론에 의한 평가 결과는 투입요소와 산출물의 수 또는 정의가 달라지면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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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ssesses the relative efficiency of public library service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ibrary inputs and library outputs in library system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his study derives efficiency scores in the provision of library services for 21 public libraries in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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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약 투입물로 도서관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원수, 도서관 운영비, 봉사대상 규모 등을 추가로 사용하였을 경우 평가결과뿐만 아니라 비효율의 정도 및 원인은 달리 나타날 수 있다. 3장에서 밝혔듯이 본 연구는 도서관의 전반적인 운영효율성이 아닌 순수하게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부분에 초점을 두고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평가 결과가 설명하는 것은 단지 장서규모에 비해서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이 저조한 것이 비효율의 원인임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 만약 공공도서관의 지역 사회 및 지역주민에 대한 영향력을 나타낼 수 있는 결과 지표 개발 및 그의 계량화가 가능하다면 정보서비스의 효율성 평가는 보다 합리적 이고 객관적인 방향으로의 개선 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다 설득력 있는 평가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관찰 가능한 그리고 사용 가능한 3개의 투입물과 2개의 산출물을 사용하여 공공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활동을 평가하고자 한다.
  • 가장 이상적인 평가는 공공도서관의 모든 활동을 포괄할 수 있는 다면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공공도서관의 효율성평가 중에서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측면에 초점을 두고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미국과 영국의 공공도서관의 활동중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에 초점을 두고 효율성을 분석했던 Vitaliano(1999)와 Hammond(2002)의 연구처럼 서울의 공공 도서관을 대상으로 정보서비스 활동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공공도서관의 효율성평가 중에서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측면에 초점을 두고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미국과 영국의 공공도서관의 활동중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에 초점을 두고 효율성을 분석했던 Vitaliano(1999)와 Hammond(2002)의 연구처럼 서울의 공공 도서관을 대상으로 정보서비스 활동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될 투입물과 산출물은 실질적으로 정보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구성되었 다.
  • 본 연구는 DEA모형을 이용하여 서울 소재 21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정보서비스의 제 공 및 이용에 초점을 맞추어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평가를 위한 투입물로는 장서 수, 연속간행 물 수 연간증가책 수를 사용하였고 산출물은 총 이용책 수와 총 이용자 수를 사용하였다 21개 공공도서관의 평균효율성은 0.
  • 본 연구는 서울의 공공도서관시스템에서 도서관 서비스의 잠재력과 관찰 가능한 도서관 산출물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동종 집단간의 상대적 운영 효율성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DEA방법론을 사용하여 도서관의 전반적인 운영효율성이 아닌 도서관의 실질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으로 범위를 제한하여 그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DEA는 조직의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법으로 Farrell(1957)의 '생산효율성 측정'연구에 기초하여 Charnes, Cooper 와 Rhodes(1978)에 의해 개발된 방법론이다. 이 기법은 다수의 투입물로 다수의 산출물을 생산하는 비영리 기관의 효율성을 측정할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그러나 산출물간의 함수형태를 사전적으로 가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 그리고 다수의 투입요소와 산출물 구조를 반영할 수 있다는 유용성으로 인하여 산업분야의 효율성 평가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서울의 공공도서관시스템에서 도서관 서비스의 잠재력과 관찰 가능한 도서관 산출물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동종 집단간의 상대적 운영 효율성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DEA방법론을 사용하여 도서관의 전반적인 운영효율성이 아닌 도서관의 실질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으로 범위를 제한하여 그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공공도서관의 정보서비스활동의 평가에 중점을 뒀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서비스의 질적인 면을 반영할 수 있는 변수가 고려되지 않았다. 개별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이 다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서 평가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도서관의 정보서비스활동에서 피드백 기능을 담당하는 이용자의 만족도 자료가 포함되지 못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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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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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Vitaliano, Donald F. 1998. 'Assessing public library efficienc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Annals of Public and Cooperative Economics, 69(1): 10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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