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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전공자의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 : 예비적 연구
Attitudes and Opinions toward Psychiatry of Students and Professionals for Social Welfare :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13 no.1, 2005년, pp.41 - 48  

류석환 (안강중앙병원 신경정신과) ,  김정희 (대구광역시립희망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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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여, 향후 정신과와 정신과 환자에 대한 적절한 인식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방 법: 설문에 응답한 사회복지학과 학생 67명과 사회복지사 34명을 대상으로 하여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와 삶의 질에 관한 설문을 이용하였다. 결과: 정신과 영역의 장점 요인과 일어날 수 있는 남용과 사회적 비난 요인과 경력과 개인적 보상 요인에서 사회복지학과 학생에 비하여 사회복지사가 유의하게 긍정적이었으며, 정신과 의사의 기능과 역할 정의 요인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유의하게 긍정적이었다. 삶의 질의 하위 요인 중에서 활력 요인과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하위 요인 중에서 일어날 수 있는 남용과 사회적 비난 요인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정신과 환자를 직접 접촉한 경험이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유의하게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ttitudes and opinions toward psychiatry of students and professionals for social welfare. Methods : 67 students and 34 social workers joined to this study completed the attitudes and opinions scale and the quality of life scale successfu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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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알코올 의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⑶에서 삶의 질과 우울 증상과 상관 관계가 있었으며, 정신분열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⑷에서 약물에 대한 주관적 불편감을 호소한 군의 삶의 질이 그렇지 않은 군 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결과를 보아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과 사회복지사간에 정신과 환자와 접촉이 빈번한 군과 그렇지 않은 군의 삶의 질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저자는 사회복지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여 향후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정신과 병원에 근무 중인 직원에서 보였던 삶의 질의 차이가 사회복지학 전공자에서도 존재하는가에 대하여 조사하여 이러한 결과를 향후 정신과 병원을 포함하여, 노숙자 시설, 정신보건센터와 같이 정신과 환자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기회가 많은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정신과 질환과 정신과 환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완벽하게 같을 수는 없으나, 비슷한 경험이 주관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정신과 병원에 근무 중인 직원에서 보였던 삶의 질의 차이가 사회복지학 전공자에서도 존재하는가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 각 문항에서 얻은 점수를 각 요인별로 합하여 총점을 구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 반응을 의미하며, 이것을 각 요인별로 일반적 특성과 연관시켜 차이가 있는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에는 연구 대상자의 반응에 관한 것은 익명을 보장 한다는 내용을 명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먼저 본 연구는 전향적 연구의 예비적 연구로 단면적 연구(cross sectional study)이므로 대학생부터 시간적 경과에 따른 전향적 연구(pro­ spective study) 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연구를 준비중이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이 된 학생의 수가 크지 않았다는 점이다.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되는 대상을 향후 추적하기 위한 예비적 연구로 시행되었음으로, 연구의 대상이 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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