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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 형상의 기체공력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Fuselage Drag and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a Helicopter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9, 2005년, pp.9 - 15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  박금룡 (국방과학연구소) ,  이종건 (국방과학연구소)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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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과학연구소 풍동실험실에서는 회전익 항공기 개발에 소요되는 관련 풍동시험 기법의 확립과 형상연구 관련 시험자료의 확보를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회전익 항공기 동체구성품의 형상조합에 따른 항력증분과 안정성 평가를 위한 공기역학적 특성의 추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풍동시험에는 모듈화된 1:8 축척의 회전익 항공기 동체형상과 500 rpm으로 회전하는 로터허브의 부분모형이 사용되었다. 시험결과들을 기존의 유사 항공기 시험결과들과 비교하였으며, 기존 연구결과들과 잘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test carried out on an experimental study of fuselage drag and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a helicopter configuration and the test techniques developed for the testing and the lessons learned in th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Low Speed Wind Tunnel(ADD-LSWT). The main 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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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비가 소요된다. 국방과학연구소 풍동실험실에서는 회전익 항공기 개발에 소요되는 관련 풍동 시험 기법의 확립과 형상연구 관련 시험자료의 확보를 위해 로터를 제외한 회전익 항공기 형상의 정상상태 기체공력 (fuselage drag and stability) 측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 항공기 전체 기체항력에미치는 각각의 동체 구성품들의 영향을 평가하고 설계 초기 형상연구 관련 자료의 확보를 위해 동체 구성품의 조립순서에 따라 각기 다른 형상조합들에 대한 항력측정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기 동체구성품의 형상조합에 따른 항력증분(incremental drag)과 정적 안정성의 평가의 수행과 관련된 시험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회전하는 로터허브의 항력 특성측정에 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연구에 사용된 시험기법 및 시험장치의 적합성 입증을 위해 측정된 결과와 기존의 유사 항공기 시험 결과들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 6은 받음각 변화에 따른 회전익항공기 동체의 항력과 양력의 변화를 평가한 결과이다. 유사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기존의 공력 특성 자료[1, 2]들과 이번 풍동시험에서 측정된 등가 평판 면적 간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결과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11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일정량의 피칭모멘트를 발생하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수평꼬리날개 변위가 필요한지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그림으로부터 수평꼬리날개 변위각 -5°~ +20°구간에서는 모멘트의 증분이 선형적인 변화를 보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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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routy, R. W., 'Helicopter Performance, Stability, and Control', PWS Publishers, 1986 

  2. Howlett, J. J., 'UH-60A Black Hawk Engineering Simulation Program : Volume I Mathematical Model', NASA-CR-166309, 1981 

  3. Hermans, C., Hakkaart, J. and Serr, C., 'Overview of the NH90 wind tunnel test activities and the benefits to the helicopter development', NLR TP 97630, 1997 

  4. Hermans, C., Hakkaart, J. and Serr, C., 'The NH90 Helicopter development wind tunnel programme', NLR TP 97631, 1997 

  5. Keys, C. N. and Rosenstein, H. J., 'Summary of Rotor Hub Drag Data', NASA CR-152080, March 1978 

  6. Garner, H. C., Rogers, E. W. E. and Maskell, E. C., 'Subsonic Wind Tunnel Wall Corrections', AGARDograph 109, 1966 

  7. Maskell, E. C., 'A Theory of the Blockage Effects on Bluff Bodies and Stalled Wings in a Closed Wind Tunnel', Royal Aircraft Establishment, United Kingdom. Rpt. Aero 2685, Nov. 1963 

  8. 김남균,안승기 '벨리 스팅 모형 지지부의 간섭 효과 보정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8호, 2002.12, pp.30-36 

  9. Leishman, J.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pp. 212-217 

  10. 오세윤, 박금룡, 이종건, 안승기, '회전익 항공기 형상의 기체공력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2004 항공우주 무기체계 발전세미나, 비행체 기술분야 II, 2004.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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