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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축소형 고압 연소기 설계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4 no.2, 2005년, pp.135 - 141  

한영민 (연소기그룹) ,  김승한 (엔진그룹) ,  서성현 (연소기그룹) ,  이광진 (연소기그룹) ,  김종규 (연소기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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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와류형 및 충돌형 분사기를 가진 액체로켓엔진용 축소형 연소기의 기본 설계 및 상세설계에 대해 기술하였다. 와류분사기는 내부에 액체산소 외부에 케로신을 공급하여 노즐 내부 또는 외부에서 혼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축소형 연소기는 분사기 헤드, 삭마 냉각방식의 내열재 연소실 그리고 물냉각 노즐로 구성되어 있다. 분사기 헤드는 18개의 주 분사기, 하나의 중앙 분사기, 연료 메니폴드, 산화제 매니폴드 그리고 추진제 분배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dure of conceptual and detailed design of sub-scale combustor using bipropellant swirl or impinging injector with external or internal mixing for a liquid rocket engine are described in this paper. The sub-scale combustor uses liquid oxygen(LOx) and kerosene as propellants and has a inje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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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내용에서는 분사기 설계 및 인젝터 헤드 구조 그리고 운영점 사양 등 축소형 연소기의 전반적인 설계, 축소형 인젝터 헤드 및 연소실 그리고 노즐부에 대한 제작에 대한 결과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본 축소형 연소기 종류는 서로 다른 6가지 분사기를 각각 장착한 6개인데, 이는 분사기 최적화 및 분사기간의 상호작용 등의 연소특성을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축소형에서의 검증을 걸쳐 실물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자 함이 주 목적이다.
  • 기술하였다. 본 축소형 연소기 종류는 서로 다른 6가지 분사기를 각각 장착한 6개인데, 이는 분사기 최적화 및 분사기간의 상호작용 등의 연소특성을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축소형에서의 검증을 걸쳐 실물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자 함이 주 목적이다. 향후 제작된 연소기를 가지고 수류/점화/연소시험을 거친 후 시험 결과들과의 비교 검증을 통해 실물형 연소기를 설
  • 실물형 연소기의 분사기 자체뿐만 아니라 배열에 대한 일부 검증을 할 수 있도록 축소형 연소기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실물형으로 고려하고 있는 연소기의 분사기 배열은 그림 1과 같은데 직경이 380 mm 정도이며 주 분사기는 2기개, 9 열로 구성되었고 냉각용 분사기는 54개, 최외곽 10번째 열에 배치하여 전체 분사기 325개를 배열하였다.
  •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개발은 여러 종의 단위분사기 설계/제작, 수류/연소시험 등의 분사기 스크린 단계, 분사기 스크린 단계를 지난 분사기에 대한 다중요소(multi-element) 축소형 연소기 개발단겨】, 축소형 연소기 개발단계를 지나 선택한 최종분사기를 장착한 실물형 연소기 개발단계로 볼 수 있는데, 본 논문의 내용은 2번째 단계인 축소형 연소기 개발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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