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시그마 핵심구성요소 선정

Selection of Six Sigma Key Ingredients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4 no.4, 2006년, pp.22 - 32  

조지현 (삼성전자 경영혁신팀) ,  장중순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se days, most of Korean industries advocates and utilizes Six Sigma as an integrated innovation tool for all their business and manufacturing processes. Six Sigma is known to bring more financial and managerial achievements than other innovation methods and tools. However, such successes are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되는 핵심구 성요소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6시그마의 잠재구성요소를 선정하고 도출된 잠재구성요소를 바탕으로 마스터 블랙벨트 등 전문가와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유사한 요소를 대항목으로 분류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핵심구성요소들이 기업의 특성 즉, 기업규모, 업종, 추진 시기에 따라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다음 <그림 1>은 본 연구의 연구 진행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추진영역들이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가설 2 : 추진영역들이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가설 3 : 추진영역들이 추진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계수(2004), '6시그마 정의와 추진환경, 실천역량, 경영성과와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제조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29권, 3호, pp. 129-144 

  2. 신동설, 안영진(2002), '블랙벨트를 통해본 6시그마 성공의 핵심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1권, 4호, pp. 81-94 

  3. 유한주(2000),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과 일본경영품질상의 특성 비교 분석', 품질경영학회지, 28권, 3호, pp. 82-90 

  4. Abraham, M., Crawford, J., and Fisher, T. (2003), 'Key factors predicting effectiveness of cultural change and improved productivity in implementing total quality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6, pp. 112-132 

  5. Antony, J.(2000), 'Ten key ingredients for making SPC successful in organizations', Measuring Business Excellence, Vol. 4, No. 4, pp. 7-10 

  6. Antony, J. and Banuelas, R.(2002), 'Key ingredients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Six Sigma program', Measuring Business Excellence, Vol. 6, No.4, pp.20-27 

  7. Antony, J., Leung, K., and Knowles, G. (2002), 'Critical success factors of TQM implementation in Hong Kong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9, No.5, pp. 551-566 

  8. Banuelas, R, Coronado, B., and Antony, J. (2002),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projects in organizations', The TQM Magazine,Vol. 14, pp. 92-99 

  9. Coronado, R. B. and Antony, F.(2002),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Projects in Organizations', The TQM Magazine, Vol. 14, No. 2, pp. 92-99 

  10. Curry, A. and Kadasah, N.(2002), 'Focusing on Key Elements of TQM Evaluation for Sustainability', The TQM Magazine, Vol. 14, No.4, pp. 207-216 

  11. Hahn, G. J.(2005), 'Six Sigma: 20 Key Lessons Learned: Experience shows what works and does not work', Quality and Reliability Engineering International, Vol. 21, pp. 225-233 

  12. Henderson, K. M. and Evans, J. R.(2000),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Benchmarking General Electric Company', Benchmarking, Vol. 7, No.4, pp.260-281 

  13. Motwani, J.(2001), 'Critical factors and performance measures of TQM', The TQM Magazine, Vol. 13, No.4, pp. 292-300 

  14. Sandholm, L. and Sorqvist, L.(2002), '12 Requirements for Six Sigma Success', Six Sigma Forum Magazine, November, pp. 17-22 

  15. Tari, J. J.(2005), 'Components of successful total quality management', The TQM Magazine, Vol. 17, No.2, pp. 182-194 

  16. Viseras, E. M., Baines, T., and Sweeney, M.(2005), 'Key success factors when implementing strategic manufacturing initia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 25, No.2, pp. 151-1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