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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Understanding and Improvement of an Experiment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s by Monitoring Volume Change of a Gas:On the Reaction between HCl(aq) and Mg(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5, 2006년, pp.404 - 414  

정대홍 (서울대학교) ,  방정아 (서울대학교) ,  윤희숙 (서울대학교) ,  최원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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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 측정을 위한 실험을 수행할 때 관찰되는 현상을 이해함으로써 교과서 실험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화학반응속도 측정과 관련된 단원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실험을 수행할 때 발견되는 문제점을 실험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수상치환법으로 실험을 하였을 때 부피 변화가 지연되어 관찰되는 현상과 반응속도가 초기에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된 실험 방법을 제안하였다. 개선된 실험에서 반응속도는 시간에 대해 일정하게 측정되었고, 그 결과를 수소이온 농도와 마그네슘 리본의 표면적의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e analyzed and improved an experiment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s introduced in the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through an understanding of the phenomena observed in carrying out the experiment.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textbooks related to the experiment we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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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사람이 지적하듯이 실험 활동은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지도하는데 유용한 교수법으로,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이론을 탐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과학적 지식을 보다 정 확히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과학자가 수행하고 있는 과학적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인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1
  • 즉, 실험결과에 의하면 제시된 조건에서 이 반응은 반응속도가 시간에 따라 일정한。차 반응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묽은 염산과 마그 네슘 리본의 반응은 수소이온에 대하여 2차, 마그네슘의 표면적에 대하여 1차 반응으로 알려져 있다」5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응속도가 시간에 따라 일정한 형태인 유사 0차 반응으로 나타나는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반응속도와 관련된 잘못된 개념을 수정하고 개념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된 실험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개선 실험의 대상은 고등학교,과학,교과서와 화학 IT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화학반응속도의 측정 실험' 중,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 실험,이었다.
  • 16 그러나 이 실험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이 실험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논의 및 고찰이 좀 더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화학반응속도에 대한 학습 과정 중 실험 과정 및 해석의 과정에서 정확한 개념 형성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그러한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학생들의 개념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개선된 실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연구 내용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과학,및,화학 IT 교과서 중 반응속도 단원에서 화학반응으로 발생되는 기체의 부피를 측정하여 반응속도를 측정 하는 실험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둘째, 반응 초기에 부피 변화 측정값이 반복된 측정에서 일정하지 않고 재현성이 떨어졌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 마그네슘 표면의 산화막의 영향, 기체 부피 측정 방법의 영향 등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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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ellington, J.J.,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Routledge, New York, 1998 

  2. Ko, Y. S.; Kim, S. K.; Lee, H.-K.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4, 23, 152 

  3. Ryu, O.-H.; Choi, M.-Y.; Song, J.-H.; Kwon, J.-G.; Paik, S.-H.; Park, K.-T. J. Kor. Chem. Soc. 2001, 45, 481 

  4. Park, D.-J.; Paik, S.-H.; Kang, S.-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 547 

  5. Jang, N. H.; Lee, K. O.; Lee, J. S.; Suh, J. S. J. Kor. Chem. Soc. 2003, 47, 79 

  6. Koh, H.-J.; Moon, S.-H.; Han, K.-L.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1, 20, 153 

  7. Kim, M.-H.; Yoon, I.-H.; Ann, B.-H.; Kang, Y.-H.; Jung, W.-W. J. Kor. Earth Sci. Soc. 1999, 20, 289 

  8. Jee, J.-G.; Son, Y.-R. Kyungpook Education Forum, 1990, 32, 109 

  9. Jun, H.-C.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concepts for chemical reaction rates in high-school students; M. Ed. Thesis, Yonsei University: 2001 

  10. Choi, B.-S.; Kim, J.-K. Chem. Educ. of Kor. Chem. Soc., 1994, 21, 76 

  11. Eom, J.-W. A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ate of reaction; M. E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9 

  12. Cho, H.-S.; Choi, B.-S.; Park, K.-T. J. Kor. Chem. Soc. 2004, 48, 283 

  13. Garritz A. J. Chem. Educ. 1997, 74, 543 

  14. Vetter, T. A.; Colombo, Jr. D. P. J. Chem. Educ. 2003, 80, 788 

  15. Birk, J. P.; Walters, D. L. J. Chem. Educ. 1993, 70, 587 

  16. Park, K.-T.; Kim, E.-S.; Park, K.-S.; Kim, M.-H. J. Kor. Chem. Soc. 2005, 49, 105 

  17. Atkins, P. W.; Paula, J. Physical Chemistry, 7th ed.;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U. K., 2002; pp 862-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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