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분석 및 개선
Analysis and Improvement of Experiments for Electrolysis of an Aqueous CuCl2 Solution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4, 2006년, pp.328 - 337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  조영자 (한국교원대학교) ,  이지영 (한국교원대학교)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실험을 용이하게 수행하게 하고 환기 장치가 없는 과학실 여건을 고려해 염소 기체 발생으로 인한 안전 문제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개선 실험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11종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을 실험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중등학교 화학 교사들에게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방법대로 실험을 수행하게 한 후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실험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U 자관과 가지달린 U 자관을 반응 용기로 사용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에서는 반응속도가 느려서 부반응으로 부산물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비커를 반응 용기로 사용한 실험에서는 두 전극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 각 전극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분리하여 관찰할 수 없었다. 그리고 전기분해 장치를 반응 용기로 사용한 실험에서는 반응 생성물의 성질을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ㅂ자 모양의 반응 용기를 사용한 결과, 전기분해 반응속도가 빨라졌고, 각 전극에서 생성되는 반응 생성물의 특성을 분리해서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사용량과 (-)극 주변에서 일어나는 부반응으로 인한 부산물의 생성량을 줄일 수 있었다. 그러므로 ㅂ자 모양의 반응 용기를 사용하는 개선 실험을 고등학교 과학 탐구 실험에 활용한다면,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어, 수용액의 전기분해에 관한 과학적인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problems in experiments for electrolysis of an aqueous CuCl2 solution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to suggest an improved experiment considering students' capability of experimenting and laboratory safety in high schools.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 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고등 학교 11종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 (II) 수용액 의 전기분해 실험을 실험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과 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방법대로 중등학교 화학 교사들에게 실험을 수행하게 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찾아서, 고등학생들이 실험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환기 장치가 없는 과학실 여 건을 고려해 염소 기체 발생으로 인한 안전 문제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개선 실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1. pp 13-17 

  2. Choi, K.-H.; Jo, Y.-S.; Jo, D.-J. Kor. Assoc. Res. Sci. Educ., 1998, 18, 149 

  3. Her, G.-H. The Journal of Jeonbuk Education, 2002, 24, 63 

  4. Jeon, Y.-H.; Hong, L.-S.; Kang, Y.-G.; Kang, S.-J. J. Kor. Chem. Soc. 2004, 48, 189 

  5. Park, K.-T.; Kim, E.-S.; Park, K.-S.; Kim, M.-H. J. Kor. Chem. Soc. 2005, 49, 105 

  6. Jenkins, E. In Practical Work in Science School; Wellington, J., Ed.; Roultledge: London, U. K., 1998; p 49 

  7. Kim, G.-Y.; Sung, S.-K.; Park, J.-Y.; Choi, B.-S.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 757 

  8. Hur, M. Kor. Assoc. Res. Sci. Educ., 1990, 10, 1 

  9. Butts, B.; Smith, R. Aust. Sci. Teach. J. 1987, 32, 45 

  10. Garnett, P. J.; Treagust, D. F. J. Res. Sci. Teach. 1992, 29, 1079 

  11. Moran, P. J.; Gileadi, E. J. Chem. Educ. 1989, 66, 912 

  12. Shin, T.-H.; Lee, S.-K.; Choi, B.-S. J. Kor. Chem. Soc. 2002, 46, 363 

  13. Park, G.-H.; Kim, D.-W.; Baek, S.-H. Kor. Assoc. Res. Sci. Educ. 2004, 24, 544 

  14. Ogude, N. A.; Bradly, J. D. J. Chem. Educ. 1994, 71, 291 

  15. Ogude, N. A.; Bradly, J. D. J. Chem. Educ. 1996, 73, 1145 

  16. Allsop, R. T.; George, N. H. Educ. Chem. 1982, 19, 57 

  17. Sanger, M. J.; Greenbowe, T. J. J. Res. Sci. Teach. 1997, 34, 377 

  18. Sanger, M. J.; Greenbowe, T. J. J. Chem. Educ. 1997, 72, 819 

  19. De Jong, O.; Acampo, J.; Verdonk, A. J. Res. Sci. Teach. 1995, 32, 1097 

  20. Jang, N-H.; Lee, K-O.; Lee, J-S.; Suh, J-S. J. Kor. Chem. Soc. 2003, 47, 79 

  21. Lee, G.-S.; Jo, H.-Y.; Park, B.-S.; Park, M.-S.; Sim, K.-S.; Sim, J.-S.; Choi, J.-B.; Jang, J.-C.; Lee, C.-J.; Lee, Y.-J. High School Science;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2; p 129 

  22. Kim, C.-J.; Seo, M.-S.; Kim, H.-B.; Sim, J.-H.; Hyun, J.-H.; Han, I.-O.; Gweon, S.-G.; Park, S.-S. High School Science; Didimdol: Seoul, Korea, 2002; p 119 

  23. Lee, Y.-W.; Gang, S.-B.; Kim, I.-S.; Lee, J.-W.; An, J.-J.; Bae, M.-J.; Jeon, W.-Y. High School Science; Kyobo P & B: Seoul, Korea, 2002; p 113 

  24. Woo, G.-H.; Lee, C.-W.; Oh, D.-W.; Kim, Y.-Y.; Kyeong, J.-B.; Lee, K.-H.; Park, T.-Y.; Lee, Y.-J.; Baek, S.-K.; Kim, B.-I.; Kim, B.-R.; Lee, G.-Y. High School Science; Institute for Better Education: Seoul, Korea, 2002; p 137 

  25. Lee, M.-W.; Jang, B.-K.; Go, J.-D.; Yun, S.-H.; Lee, J.-S.; Rye, S.-I.; Kim, H.-S.; Lim, C.-S.; Bae, J.-H.; Baek, S.-Y.; Lee, S.-J.; Choi, B.-G. High School Science; Jihaksa: Seoul, Korea, 2002; p 127 

  26. Cha, D.-W.; Kim, H.-S.; Lee, M.-S.; Choi. J.-H.; Lee, B.-Y.; Ok, J.-S.; Yun, S.-J.; Lee, W.-K.; Jeong, N.-S.; Sin, D.-W. High School Science; Chunjae Company: Seoul, Korea, 2002; p 113 

  27. Jeong, W.-H.; Kwon, J.-S.; Kim, D.-S.; Kim, B.-G.; Sin, Y.-J.; Woo, J.-O.; Lee, G.-J.; Jeong, J.-W.; Choi, B.-S.; Hwang, W.-G. High School Science; Kyohak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2; p 131 

  28. Sung, M.-W.; Kim, B.-G.; Jo, S.-D.; Kang, D.-H.; Kang, C.-H.; Goo, J.-O.; No, I.-H.; Lee, Y.-C.; Lim, T.-H.; Choi, B.-S.; Han, E.-T. High School Science; Munwongak: Seoul, Korea, 2002; p 139 

  29. Lee, M.-W.; Jeon, S.-Y.; Choi, B.-S.; Kwon, S.-M.; Noh, T.-H.; Hur, S.-I.; Kim, C.-B.; Gang, S.-J.; Park, H.-S.; Kim. G.-S.; Chae, K.-P.; Kim, J.-M.; Jeong, D.-Y. High School Science; Kumsung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2; pp 138-139 

  30. Kang, M.-S.; Jeong, C.-H.; Lee, W.-S.; Han, Y.-S.; Kwon, S.-Y.; Lee, M.-H.; Park, S.-Y.; Yun, Y.; Lee, K.-S.; Lee, T.-W.; Jeong, K.-H.; Yang, Y.-J. High School Science; Kyohak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2; p 131 

  31. Sung, H.-B.; Jeong, Y.-S.; You, B.-S.; Lee, Y.-S.; Kim, Y.-S.; Jeong, T.-Y.; Lee, H.-W.; Yun, D.-Y. High School Science; Hongjin P & M: Seoul, Korea, 2000; pp 136-137 

  32. Keller, R. N.; Wycoff, H. D. In Inorganic Syntheses; Fernelius, W. C., Ed.; Robert E. Krieger Publishing Company: New York, U.S.A., 1978; Vol. II, pp 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