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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학대아동이 비행에 이르는 발달경로

Developmental Pathways from Child Abuse to Delinquency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3, 2006년, pp.223 - 244  

정익중 (덕성여자대학교) ,  박현선 (전북대학교) ,  구인회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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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의 영향은 피학대아동의 당시 개인적 피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 그 피해자가 자식이나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비행에 빠져서 가해자로 재등장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피학대아동이 직접적인 1차 피해를 넘어서 비행의 가해자로 등장하게 되는 발달경로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경로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울아동패널'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아동학대는 직접적으로 비행과 연결되기보다는 자아존중감의 저하라는 경로와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소외 및 학교애착심의 감소라는 경로를 통해 간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정된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학대 유형에 따른 비행화 경로에서의 차이는 없고,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모두 간접적으로 비행과 연결된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따른 사회복지의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al pathways that mediate the effects of child abuse on delinquency. Data from the first wave of 'Seoul Panel Study of Children(SPSC)' were analyzed. The subjects consisted of 1,811 4th grade students from elementary schools. Structural eq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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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잠재변수 사이의 관련성 정도 및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것을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 또한 학령기아동의 경우 가족 이외에 학교 환경이 가장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이론들은 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이론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아동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학교 내 과정을 중심으로 이론적 논의를 정리하려 한다.
  • 그러나 피학대아동의 비행화 과정 등 학대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비교적 정확히 파악된다면 긍정적 변화를 유도해 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발생 이후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학대아동이 비행을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피학대아동의 비행화를 예방할 수 있는 실천 전략이나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아동학대와 비행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들을 발견하여 모형화한 후에 이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이론적으로 피학대아동의 비행경험 과정을 설명하는 실증적인 모형을 제공하고, 실천적으로 피학대아동의 비행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실천의 지점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론 학대의 발생자체를 막는 1차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학대가 상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학대의 피해를 치료하기 위한 2차 예방도 그것만큼 중요하게 간주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피학대아동이 비행에 빠지는 과정을 탐구한다. 위에서의 이론적 논의를 통해 피학대아동의 비행과정은 <그림 1>과 같이 제시된다.
  • 본 연구는 피학대아동이 비행에 이르는 과정을 탐구한다. 과정을 탐구하는 것은 변수간의 연결 관계를 자세하게 이해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학대와 비행의 영향 관계가 다른 변수들에 의해 매개된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아동학대의 피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비행으로 진행하는 과정을 차단하는 개입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 때 발견된 매개변수들은 피학대아동의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의 지점이 된다.
  • 과정을 탐구하는 것은 변수간의 연결 관계를 자세하게 이해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피학대아동의 비행 행동을 설명하는 주요한 변수들의 영향 관계를 과정으로 제시하고 경험적인 연구방법으로 이를 검증함으로써 선행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아동학대와 비행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들을 발견하여 모형화한 후에 이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한다.
  • 이 모형에서 아동학대와 비행 간의 관계는 자아존중감,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소외, 학교애착심의 매개적 과정으로 분해되었다. 이 때 아동학대와 비행 간의 직접적 경로를 함께 포함하여 살펴봄으로써 아동학대의 비행에 대한 직접적 영향을 다른 매개요인을 통한 간접적 영향과 비교하여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 물론 학대의 발생자체를 막는 1차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학대가 상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학대의 피해를 치료하기 위한 2차 예방도 그것만큼 중요하게 간주되어야 한다. 이렇게 이 연구는 학대와 비행의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피학대아동이 비행화 과정으로 진입하여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돕는 사후적 개입, 혹은 2차 예방을 위한 개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모형 분석은 아동학대, 자아존중감,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소외, 학교애착심, 비행에 대해 <그림 1>에서 설정된 영향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모형에서 다른 매개변수 없이 가설 1. 아동학대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비행을 증가시킬 것인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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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학대를 받을 경우 어떠한 문제점을 겪는가? 아동은 독자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고, 자기 방어력이 약하므로 학대를 받을 경우, 아동의 신체적ㆍ정서적ㆍ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거의 전 발달 영역에서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이때 피학대아동은 일반아동과는 다른 독특한 행동 및 발달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영향은 아동기의 단기적 문제에 그치지 않고,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된다(Dodge et al.
학대의 영향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학대의 영향은 피학대아동의 당시 개인적 피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 그 피해자가 자식이나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비행에 빠져서 가해자로 재등장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피학대아동이 직접적인 1차 피해를 넘어서 비행의 가해자로 등장하게 되는 발달경로를 고찰하였다.
피학대아동이 직접적인 1차 피해를 넘어서 비행의 가해자로 등장하게 되는 발달경로에 대해 고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경로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울아동패널'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아동학대는 직접적으로 비행과 연결되기보다는 자아존중감의 저하라는 경로와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소외 및 학교애착심의 감소라는 경로를 통해 간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정된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학대 유형에 따른 비행화 경로에서의 차이는 없고,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모두 간접적으로 비행과 연결된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따른 사회복지의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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