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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환경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특성
Questioning Styles in the Middle School Environmental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5 no.9, 2006년, pp.907 - 912  

허만규 (동의대학교 분자생물학과) ,  허홍욱 (부산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문두호 (부산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문성기 (경성대학교 생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the questioning styles in three middle school environmental textbooks in terms of frequency, type, and placement of questions. It is also to analyse and compare the kinds of scientific processes elicited by the questions in the topics of textbook. The instrument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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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 교과서에 삽입된 질문의 형태를 분석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탐구과정을 요구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교과서 연구진 과 집필진들에게 하나의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환경 교과서의 질문의 빈도, 질문의 형태, 위치, 질문이 요구하는 탐구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 교과서와 이전의 환경 교과서와도 비교하여 어떠한 변화의 양상을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 교과서에 삽입된 질문의 형태를 분석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탐구과정을 요구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교과서 연구진 과 집필진들에게 하나의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환경 교과서의 질문의 빈도, 질문의 형태, 위치, 질문이 요구하는 탐구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 교과서와 이전의 환경 교과서와도 비교하여 어떠한 변화의 양상을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질문의 빈도는 교과서 단원별 총문장수에 대한 질문을 가진 문장수로서 단원별 차이가 있는지 조 사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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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허만규, 허홍욱, 오광중, 1997, 중학교 환경 교과서의 질문방략, 한국환경과학회지, 6, 107-112 

  2. Blosser, P. E., 1991, How to ask right question, Washington, DC, NSTA 

  3. Mayer, W. V., 1978, Biology teacher's handbook, 3rd ed., BSCS, 501pp 

  4. BouSchwab, J. J., 1962,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Mass, 103pp 

  5. BouJaoude, S., 2000, Conceptions of science teaching revealed by metaphors and by answers to open-ended questions, J. Sci. Teacher Edu., 11, 173-186 

  6. 양미경, 1987, 교수학습 상황에서 질문이 갖는 의미와 역할, 교육개발, 9, 108-115 

  7. Trowbridge, L. W. and R. W. Bybee, 1986, Becoming a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4th ed., Columbus, Merill Publishing Company, OH, 278pp 

  8. 박승재, 1991, 과학적 탐구사고력 평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물리학습연구실, 271pp 

  9. 김진만, 박승재, 1994, 물리 교과서의 질문 방략 비교 분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 논총 19, 147-158 

  10. 이무, 1992, 과학적 탐구 사고력 문항 형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1pp 

  11. 최돈형, 이상훈, 이민부, 허명, 장영기, 윤석희, 2004, 중학교 환경, 대한교과서(주), 239pp 

  12. 정완호, 박구태, 박태윤, 남상미, 2004, 중학교 환경. (주)중앙교육진흥연구사, 264pp 

  13. 김영민, 최병두, 정인철, 오용남, 곽상만, 2004, 중학교 환경, (주)교학사, 274pp 

  14. Lowery, L. F. and W. H. Leonard, 1975, A study of questioning style among four width used biology textbooks, University of California Cooperativ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Research Report QS-3,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9pp 

  15. Shannon, C. E. and W. Weaver, 1949,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University Illinois Press, Urbana, IL, 326pp 

  16. Currie, D. J., 1991, Energy and large-scale patterns of animal- and plant-species richness, American Naturalist, 137, 27-49 

  17. Pielou, E. C., 1966, The measurement of diversity in different types of biological collections, J. Theroret. Biol., 13, 131-144 

  18. Zar, J. H., 1984, Biostatistical analysis, 2nd, Pretice-Hall, Inc., New Jersey, 718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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