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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국 소비자 선호 제품디자인의 심미성 요소 연구

Aesthetic elements in Product Design of Korean and Chinese's Consumer preference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63 - 72  

정수경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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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은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자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제품의 구매과정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제품을 가지고 싶다는 디자인 인식 문제로서,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 선호요인의 심미성분석을 통하여 규명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제품 디자인의 전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성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와, 제품디자인의 소비자 반응에 대한 고찰을 통해 소비자 선호요인의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실증연구에서 한국 중국소비자의 7가지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각 제품별 선호도 조사와 선호디자인의 심미성 평가를 통하여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미성요소와 각 제품별로 중요시 여겨지는 심미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이 어떠한 심미성요소를 가지고 있는 지와 소비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성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성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한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한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in modern industrial society is the core of corporate administrational strategy and a factor that determines the competitiveness of a country. And the process of purchasing products is the matter related to the awareness of design which expresses the desire to own the design product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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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중국의 소비자 선호제품의 심미성 요소분석을 통해 선호와 상이한 심미성요소는 무엇이고, 중요하게 고려되는 심미성요소의 조형요소는 무엇인지를 알아내어 실제 제품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의심 미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디자이너가 어떤 대상을 디자인함에 있어 일반적이고 통상적으로 거론 되고 있는 각 제품의 심미성 고려요소를 실험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검증하고 확인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반적으로 '좋다'와 '나쁘다'로 대별되는 직관적 디자인 평가과정의 효율과 신뢰도를 높이고, 합리적 평가과정에 해당하는 부분의 객관성을 확보함으로써 총체적인 디자인 평가의 효율 및 신뢰도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 설문 방법으로 한국.중국 소비자의 선호도와 선호에 미치는 심미성 요소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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