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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정온시설 앞 식물군락 조성지역에서 도로교통소음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Traffic Noise in Plant Communities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28 no.12, 2006년, pp.1293 - 1303  

조일형 ((주)전략 전략환경연구소) ,  이내현 ((주)전략 환경사업부) ,  조중상 ((주)전략 환경사업부) ,  고정용 ((주)전략 환경사업부) ,  선우영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영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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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식물군락이 조성된 일부 학교 정온시설을 선택하여 도로교통소음 특성을 파악하고 식물군락 유무에 따른 소음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차량을 4가지로 분류할 때 전체 교통량에 가장 기여하는 차량은 소형차로 나타났고 전체 교통량 대비 도로소음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차량은 오토바이로 나타났다. 교통량(Q)과 자롱차 속력(V) 관계에서 자동차 속력이 증가할수록 소음도는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를 4가지로 분류한 후 각 자동차 속력의 분포별로 분석한 결과, 소형차의 경우 교통량은 $2016{\leq}Q{\leq}2388$ 및 속력 67 km/h에서 소음도가 감소한 결과를 제외한 모든 구간의 교통량에 따른 속력에서 소음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다른 차종(중형차, 대형차, 오토바이 등)에서는 교통량에 따른 차량속력에 의해 모든 구간에서 소음도가 증가하였다. 식물군락 유무에 따른 두 집단 차이를 쌍체 t 검정을 수행한 결과 두 집단간 차이(p<0.05)가 있었고 식물군락이 존재하지 않는 지역에서 주간과 야간의 차이를 이표본 t 검정을 수행한 결과 두 집단 간 차이(p<0.05)가 있었다. 하지만 식물군락이 존재할 경우 주간과 야간의 차이를 비교시 두 집단 차이(p>0.05)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resents a comparison the difference between existence and nonexistence of soundproof trees for road traffic noise. Also we suggested that the simple equation has been derived using a single regression analysis for predicting levels of $Leq_{th}$ at a given distance from a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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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증가하게 된다. 또한 차량속력이 50 km/hr이하는 소음에 미치는 주요 발생원이 엔진소음이 되며, 일정속도 이상의 가속운행이 되면 엔진소음과 더불어 도로-타이어의 마찰소음의 기여도가 높다는 앞서 연구자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측정 분석한 결과(Table 6, Fig.
  • 아파트 단지가 형성된 일부 정온시설 중 학교 앞에 식물군락이 조성된 지역을 선택하여 도로교통소음 특성을 파악하고 식물군락 유무에 따른 소음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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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보도자료(2002) 

  2.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논문집(1988) 

  3.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 보도자료(2004) 

  4. 김용식, 장호경, 김예현, '조경수목의 소음감쇠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임학회지, 78(1), 30-34(1989) 

  5. 김성일, 오동하, '수목의 소음감쇠 효과,' 한국임학회지, 83(3), 400-409(1994) 

  6. 한국도로공사, 방음수림대 조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I), (1998) 

  7. 정성수, '축적모형실험에 의한 방음벽 보강용 수림 효과,' 한국물리학회지, 464-468(2004) 

  8. 서울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정기간행물 5호(2000) 

  9. 조대승, 김진형, 최대묵, 오정한, 김성훈, '고속도로 교통소음 예측 . 전달감쇠 산정,'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12(3), 236-242(2002) 

  10. 강대준, 이재원, 박준철, '자동차소음 현황과 특성,' 한국 소음진동공학회지, 14(12), 1249-1254(2004) 

  11. Tansatcha, M., Pamanikabud, P., Brown, A. L., Affum, J. K., 'Motorway noise modelling based on perpendicular propagation analysis of traffic noise,' Applied Acoustics, 66, 1135-1150(2005) 

  12. Li, B., Tao, S., Dawson, R. W., Cao, J., Lam, K., 'A GIS based road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Applied Acoustics, 63, 679-691(2002) 

  13. Bendtsen, H., Test of noise reduction of road surface, report 46(1996) 

  14. Bendtsen, H., 'The nordic prediction method for road traffic noise,' The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al, 235, 331-338(1999) 

  15.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소음대책에 관한 연구,' 162-169(1994) 

  16. Halliwel, R. E., Quirt, J. D., 'Traffic Noise Prediction, Building Research Note 147,'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Canada, Division of Building Research, Ottawa(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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