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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트 도장 품질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Gate Painting Qualit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4 no.1, 2006년, pp.1 - 12  

홍성훈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공업기술연구센터) ,  최익준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공업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gate painting quality in a medium-sized automotive part company. The project follows a disciplined process of five macro phases: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and Control. A CTQ(critical to quality) is determined based on COPQ(cost of poor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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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XY 메트릭스를 통해 주요입력변수가 선정되면 이를 바탕으로 FMEA(고장유형 및 영향분석 :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를 수행한다. FMEA는 각 요인들이 현재 공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관리 상태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특히 FMEA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들 중즉 개선이 가능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빠른 조치를 취하였다.
  • 이러한 작업자의 부재상황을 없애 주었고, 숙련자와 비숙련자를 한 팀으로 구성하여 효율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또한 상도수동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 제품의 샘플을 비치하여 작업자를 대상으로 작업방법에 대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또한 대기시간과 작업 종료후 작업자들 간의 토의를 통해 현재의 작업상태와미비점을 파악하게 하였다.
  • 로딩 공정에서 게이트를 로트 단위로 투입할 때 검사자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최종 제품의 불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 방법으로 Boxplots 를 사용한 결과는 <그림 5>와 같았다.
  • 단계가 분석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주요입력변수들 중 핵심입력 변수로 선정된 요인들의 분석 결과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 이 과제는 상용트럭의 적재함인 RR DECK 게이트의 도장 불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먼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 외부고객인 현대상용차의 품질담당자, 내부 고객인 H사 내부 관리자 각각 50명을 대상으로 1차 및 2차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VOC(Voice Of Customers) 분석을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6시 그마를 도입한 한 중소기업의프로젝트 진행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 기업은상용트럭 적재함을 현대상용차에 납품하는 회사로규모는 종업원 160여명, 연간 매출액 300억원이다.
  • 이 논문에서는 한 중소기업에서 6시 그마 개선 활동의 로드맵인 DMAI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 과정을 소개하였다. 대상 기업은 도장 품질의 저하로 인해 많은 손실비용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내.
  • 2%, 0%로 작업자 1이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에 작업자 1에 대해 추가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불량 부품에 대한 판정기준을 숙지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작업자 간 일치율도 기준치에 가까운 89.

가설 설정

  • 첫째, 게이트의 이동 장치에 의한 실수요소의 제거이다. 작업자들이 도장 전후 게이트를 다른 공정으로 옮길 때, 자체적으로 제작한 이동도구인 팔렛을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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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구일섭, 김태성, 임익성(2003), '6시그마가 품질분임조 활동에 끼친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1권, 1호, pp. 1-10 

  2. 권혁무, 김정택, 최준호(2000), '주택건설현장 폐콘크리트 발생 저감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사례', 품질혁신, 1권, 1호, pp. 4-9 

  3. 김진필, 박병춘(2001), '중소기업에서의 6시그마 경영 사례 연구-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내경 입구부 개선 사례를 중심으로', 품질혁신, 2권, 2호 pp. 82-97 

  4. 박재홍, 변재현, 김창현, 정창원, 최영대(2001), '구간세분화 방법을 이용한 철강산업업체의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사례', 품질혁신, 2권, 1호, pp. 57-65 

  5. 박진영(2003), '용접조건 개선으로 불량률 감소', 품질경영학회지, 31권, 1호, pp. 23-31 

  6. 박종인, 이동규, 변재현(2005) , '자동차 Steering Wheel 제조공정의 누적수율 개선을 위한 6시그마 적용사례' 품질경영학회지, 33권, 1호, pp. 32-41 

  7. 신동설, 안영진(2003), '블랙벨트를 통해 본 6시그마 성공의 핵심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1권, 4호, pp. 81-94 

  8. 이경원, 이정헌 (2003), '6시그마( ${\sigma}$ ) 기법 적용을 통한 응급의료센터 접수취소에 대한 의료의 질 향상 활동 고찰', 대한 응급의학회지, 14권, 제5호, pp. 630-637 

  9. 정동호, 홍성조(2004), '프로세스 접근방법에 의한 중소기업형 6시그마 경영모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2권, 4호, pp. 140-150 

  10. 조상명(2001), '자동용접생산 라인에 있어서 6시그마 적용', 한국박용기관학회지, 25권, 2호, pp. 261-272 

  11. 차원준, 최연선(2003), '6시그마 프로세스를 이용한 소형 직류 모터의 소음 절감',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13권, 7호, pp. 532-538 

  12. 최경석, 윤원영(2002), '식스시그마를 응용한 시장분석 사례 연구', 산업공학, 15권, 4호, pp. 409-425 

  13. 홍성훈, 반재석(2001), '모니터 소재의 색상 편차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품질경영학회지, 29권, 3호, pp. 166-176 

  14. Arthur G. D.(2003), 'Six Sigma for Small Company', Quality, Vol. 42, pp. 20-21 

  15. Bertels, T.(2004), 'Faster Development for Europe Small/Medium Business', Europe Six Sigma & Quality Article Archive, iSix-Sigma 

  16. Horel, R. W.(1998), 'Six Sigma and the Future of the Quality Profession', Quality Progress, Vol. 31, No. 6, pp. 35-42 

  17. Misczynski, D. J.(1990), 'Motorola's Quality Improvement Strategy', Proceedings of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otal Quality Management, pp. 204-229 

  18. Smith, W. B.(1991), 'Six Sigma and Benchmarking: Motorola's Quality Improvement Strategy', Proceedings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otal Quality Management, pp. 203-229 

  19. Tadikamalla(1994), 'The Confusion over Six-Sigma Quality', Quality Progress, pp. 83-85 

  20. Wessel, G. and Burcher, P.(2004), 'Six Sigma for Small and Midium-sized enterprise', TQM Magazine, Vol. 16, No.4, pp. 264-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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