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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된 Hough 변환에 근거한 효율적인 차선 인식
An Efficient Lane Detection Based on the Optimized Hough Transfor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2, 2006년, pp.406 - 412  

박재현 (부산대학교) ,  이학만 (부산대학교) ,  조재현 (부산가톨릭대학교) ,  차의영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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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선 추출을 위해서 OHT(Optimized Hough Transform)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입력 영상을 그레이 영상으로 변환하고 변환된 그레이 영상은 수평 투영을 통해 주변 배경 영역과 도로 영역으로 분리된다. 분리된 도로 영역에서 OHT(Optimized Hough Transform) 알고리듬을 적용한다. OHT(Optimized Hough Transform) 알고리듬은 다음과 같이 특징지어진다. 첫째, 윤곽선 방향각을 이용해서 차선후보 픽셀을 최소화하였으며, 둘째, 좌우 차선의 범위는 제한된 ${\theta}$값으로서 정의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한 알고리듬이 기존의 Hough Transform보다 훨씬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OHT(optimized nough Transform) algorithm for the lane extraction. Input image is changed into 256 gray revel image. Gray level image is separated into background region and road region by using limited horizontal projection value. In separated road area, we apply OHT algo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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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 영역에서 차선은 도로 부분과 확실히 구분되는 광감도 값을 가지고 있다. 도로 영상에서의 잡음을 제거하여 좀 더 나은 윤곽선 추출을 하기 위해서 이 진화를 하였다. 즉 이진화란 그레이 영상에서 각 픽셀이 가지는 광강도 값을 이용하여 영상을 배경영상(ground)과 대상영상(object)으로 이진영상으로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 이로 인해 정확한 차선이 검출되지 않고 끊어지지 않은 주변 도로 영역을 구분하는 선, 혹은 인도선 등이 OHH에서 더욱 큰 누적값을 지니게 됨으로써 이 선들이 차선으로 대신 검출되어지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결이 끊어진 차선에 대하여 순차 연결 성분 기법을 응용한 파선 추출 알고리듬을 통해 차선을 검출한다.
  • 그래서 기존의 여러 가지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여러 방법들[3*4 ]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로상에서의 차선들이 평행선과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특징을 기초로 해서 직선 검출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Hough 변환 기법을 이용하여 차선을 검출하고자 한다. 그림 1 에서와 같이 디지털 카메라에서 얻은 입력 영상을 그레이 영상으로 변환하고, 직선 검출에 효과적인 Hough 변환을 이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잡음이 제거된 영상에서 픽셀들을 직선으로 얻기 위해서 허프 변환을 적용하여 차선을 검출하고자 한다. 허프 변환은 xy-공간에서 의 픽셀을 p。공간으로 투영하여 최대 누적점을 찾아 역 허프 변환을 통해 xy-공 간에서 직선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8-9].
  • 본 논문은 첨단차량도로시스템 개념 중에 하나인 ASV 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연구로써 차선인식을 위한 차선 검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차선 인식을 위해 기존의 Hough 변환을 최적화하기 위한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 그러나 Hough 변환의 단점이 라 할 수 있는 많은 계사량을 줄이기 위해서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도로만 守올 수 있도록 영상을 분할한다. 분할된 영역 속에서 아IT(Optimized Hough Transform)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OHT하고 난 후나오는 여러 직선을 통합한 후 나온 검출된 여러 직선 속에서 영상하부 중심에서의 직선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우리가 원하는 차선을 검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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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통한 교통체계화 추진방 안, 전파, 1-2월 통권, 92호, 2000 

  2. 이구도,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위한 첨단차량제어 시스템 (AVCS)', 월간자동제어계측, pp.154-160 

  3. Albert Broggi , 'A Massive Parallel Approach to Real-Time Vision-Based Road Markings Detection,'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 Symposium, pp. 219-224, 1993 

  4. Massimo Bertozzi , Albert Broggi, and Alessandra FascioIi , 'Vision-based intelligence vehicle: State of the art and perspective,'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 32, pp1-16, 2000 

  5. 이응주, '그룹화 볼록 스네이크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 선 추출',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3권, 5호, pp. 445-453, 2000 

  6. 나재호, '블록스네이크를 이용한다차선 검지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1997 

  7. Joon-Woong Lee, and In-So Kweon, 'Extraction of Line Features in a Noisy Image,' Pattern recognition, Vol 30. No.10, pp. 811-824,1997 

  8. Linfeng Guo, and Opas Chutatape, 'Influence of discretization in image space on Hough transfonn,' Pattern recognition, Vol.32 No.4, pp. 635-644, 1999 

  9. Stavros J.Perantonis, Basilios Gatos, and Nikos Papamarkos, 'Block decomposition and segmentation for fast Hough transfonn evaluation,' Pattern recognition, Vol.32, No.5, pp. 811-824,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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