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음악교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Site for Self-directed Learning for Music Stage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16 no.1, 2006년, pp.66 - 71  

박소영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웹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시스템이 교육현장에 적용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로 하여금 시${\cdot}$공간전인 제한사항을 탈피한 교육현장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의 결과 음악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효과적임을 입증한 바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 있어서도 논이 평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이용한 학습 방법과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웹을 학습의 보조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정보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교과 학습 사이트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사이트를 운영 및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웹 사이트의 학습의 효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사이트에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반응이었으며 웹 사이트를 수정${\cdot}$보완해 나간다면 계속 사용하겠다는 응답자로 총 학습자 34명중 25명$(73.5\%)$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들 중 학습자가 문제은행 기능이 있어 학습결과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어 유용하다는 평가를 나타냈다. 셋째,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여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eaching-learning system on the web site offers broad educational environment without any restriction of time and place to the teachers and learners. Using a web site in music education turned out to be effective. It provokes learner's interest and guides self-directed learning. Therefore,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이용한 학습 방법과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웹을 학습의 보조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정보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 자기 주도젉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 교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사이트를 개발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학습자의 반응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 웹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교육 정보를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또, 웹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웹 사이트를 개발하려고 한다.
  • 제공하여 효과적 .효율적 학습을 도움으로써 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반복 학습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반복적인 훈련을요하는 실기 교육에서 특히 유용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어 경 렬 (2004), 고등학 교 수학교과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사이트 설계 및 구현. 공주대학교 교 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유귀옥 (1997) , 성 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3. Knowle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L Follett Publishing Co 

  4. 김충기 (1995) , 자기 교육력이란 무엇인가. 서울교육 (1995,가을호) 

  5. 강명희 (1997) , 인터넷 학습자료 개발 모델. 21 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륜과 실제. 교육과학사 

  6. 이재경 (1999), 자기 주도 학습과 웹 기 반 교육, 교육 과학사 

  7. 강인애 (1997) , 왜 구성주의인가? 구성주의와 웹 기 반교육 

  8. 교육부 (2000) ,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과정 자료 

  9. 정소영 (2003) , 웹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청음력 향 상에 관한 연구 

  10. 정인성 (1997) ,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 모형 

  11. 정인성 (1997) 열린원격교육과 기업교육의 발전방향 KGC. 외국어교육세미나 발표자료 

  12. 정인성 외 (1997) , 온라인네트워크를 이용한 교육효 과분석 비간행물 보고서 학술진흥재단 

  13. 정인성 등 (1999) , 웹기반 기상수엽연구 자료집. 한국 방송통신대 학교 교육자료 

  14. 백영균 . 설영환(997) 인터넷과 교육,서울: 양서원 

  15.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에듀넷 (EDUNET) 이용안내서 

  16. 최 성 우 (1999) , 초 . 중등학교에 서 의 웹 기 반 교육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