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심지에는 간선도로의 안전성과 경관성을 고려하여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 환경개선을 위한 도로변 녹지조성과 가로수 식재 등을 통한 도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 설계단계에서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쾌적성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도로환경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 가진 감성이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체로 만들 수 있는 공학적인 방법으로 최근 주목을 끌고 있는 감성공학을 적용하여 도로이용자가 도심지의 기초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감성요인과 개인속성 및 도로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심의 가로경관은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가로수와 주변 건물 등 개개의 요소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각 요소들의 구성비에 의한 전체 도로 구성요소의 조화에 의한 감성이미지에 의해 평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도심지에는 간선도로의 안전성과 경관성을 고려하여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 환경개선을 위한 도로변 녹지조성과 가로수 식재 등을 통한 도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 설계단계에서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쾌적성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도로환경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 가진 감성이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체로 만들 수 있는 공학적인 방법으로 최근 주목을 끌고 있는 감성공학을 적용하여 도로이용자가 도심지의 기초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감성요인과 개인속성 및 도로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심의 가로경관은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가로수와 주변 건물 등 개개의 요소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각 요소들의 구성비에 의한 전체 도로 구성요소의 조화에 의한 감성이미지에 의해 평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Recently, flowerbed median strips are being installed in urban highways for safety and scenery. In addition, efforts to enhance urban image through roadside flowerbeds and trees are being exerted for afforestation to enhance the urban environment. The sensibility of humans, such as the feeling of ag...
Recently, flowerbed median strips are being installed in urban highways for safety and scenery. In addition, efforts to enhance urban image through roadside flowerbeds and trees are being exerted for afforestation to enhance the urban environment. The sensibility of humans, such as the feeling of agreeableness of drivers must be considered when planning roads. However, not many researches on users on road environment are being conducted. Accordingly, KANSEI Engineering that is attracting attention nowadays was applied to form the image or sensibility of humans as definite object, in order to grasp the relation between the personal attributes of users and road formation with sensible factors considered when the road users evaluates the road scenery. As the result of research, streetscape was not evaluated based on individual factors such as roads, trees and buildings that form roads, but was based on sensibility image based on harmony of the overall road formation according to the changes of each factors.
Recently, flowerbed median strips are being installed in urban highways for safety and scenery. In addition, efforts to enhance urban image through roadside flowerbeds and trees are being exerted for afforestation to enhance the urban environment. The sensibility of humans, such as the feeling of agreeableness of drivers must be considered when planning roads. However, not many researches on users on road environment are being conducted. Accordingly, KANSEI Engineering that is attracting attention nowadays was applied to form the image or sensibility of humans as definite object, in order to grasp the relation between the personal attributes of users and road formation with sensible factors considered when the road users evaluates the road scenery. As the result of research, streetscape was not evaluated based on individual factors such as roads, trees and buildings that form roads, but was based on sensibility image based on harmony of the overall road formation according to the changes of each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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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심지 가로경관의 평가와 개선은 쾌적한 공간조성을 통해 이용자들의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도하여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도심지의 도로 설계요소와 이용자가 느끼는 가로경관의 만족도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여도 심지 도로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인을 명확히 규명해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분산 행렬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보하고 표준화된 추정치 (Standardize Estimates)를 이용하여 모형 내의 계수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모형에서 설정한 변수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표준화된 추정치를 이용하여 경관평가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들의 인과관계를 설명한다.
또한, 출퇴근(통학)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1일 평균차량이용시간 및 평소 가로경관에 대한 관심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함께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로경관 구성요소 변화에 대한 27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응답자들에게 각 이미지를 제시하여 SD법에 의한 14개 감성 형용사와 경관구성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험조사표를 설계하였다. 조사는 2005년 10월~11월에 운전경력이 있는 2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느끼는 가로경관의 구성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인지평가를 위해 27개의 가로경관 이미지를 작성하였다. LCD 프로젝터를 통해 각 이미지를 응답자에게 제시하여 각 이미지에 대한 감성 이미지와 가로경관 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이용자가 가로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감성을 측정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가로경관을 평가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3수준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조합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각 이미지를 LCD Projector를 이용하여 응답자에게 1개씩 제시하고 각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이미지와 경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와 가로경관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가로경관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가로경관 이미지를 구축하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27개의 도로횡단면 이미지에 대한 감성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감성 인지실험에 이용된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실험 수준에서 도로의 폭은 3차로 도로를 기준으로 1개 차로 폭을 3.0m~3.5m, 가로수의 높이는 5m~13m, 건물의 높이는 5층~9층(층별 3.5m로 가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험에 이용한 그래픽 이미지 예는과 같다.
제안 방법
작성하였다. LCD 프로젝터를 통해 각 이미지를 응답자에게 제시하여 각 이미지에 대한 감성 이미지와 가로경관 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성분 분석과 가로경관 평가에 대한 LISREL 모형을 구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로경관 이미지는 도로 폭, 가로수와 건물의 높이를 3수준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27개의 이미지를 작성하였다. 감성 인지실험에 이용된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실험 수준에서 도로의 폭은 3차로 도로를 기준으로 1개 차로 폭을 3.
이를 위하여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가로경관 이미지를 구축하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27개의 도로횡단면 이미지에 대한 감성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가로경관 이미지는 도로 폭, 가로수와 주변 건물의 높이를 변화시킨 이미지를 제시하고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어의구별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이하 SD법)3)에 의한 14개의 감성 형용사와 경관구성의 만족도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먼저,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3수준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조합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각 이미지를 LCD Projector를 이용하여 응답자에게 1개씩 제시하고 각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이미지와 경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감성인지실험에서 응답자의 구성은 운전경력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개인속성과 SD법에 의한 14개 감성형용사 및 가로경관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5 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가로경관 구성요소 변수로는 도로 폭, 가로수의 높이 및 건물의 높이를 이용하였으며, 감성 이미지 변수는 경관평가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쾌적성” 요인의 감성 형용사 중 '불쾌한-상쾌한', '답답한-확트인을 이용하였다.
도심지 가로의 도로 횡단면은 중앙분리대, 차로, 수목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가로경관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로써 교통안전시설물과 도로 부속 시설물, 건물의 간판 등도 가로경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지만 도심의 모든 가로에서 공통적으로 구성될 수 있는 요소인 중앙분리대, 도로, 가로수 및 주변 건물을 가로경관 구성요소로 선택하여 가로경관 이미지를 작성하였다. 가로경관 이미지는 도로 폭, 가로수와 건물의 높이를 3수준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27개의 이미지를 작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이용자가 가로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감성을 측정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가로경관을 평가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3수준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조합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각 이미지를 LCD Projector를 이용하여 응답자에게 1개씩 제시하고 각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이미지와 경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감성인지실험에서 응답자의 구성은 운전경력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개인속성과 SD법에 의한 14개 감성형용사 및 가로경관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5 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용된 SD 법에 의한 감성 형용사는 기존 관련문헌을 토대로 선정한 형용사 그룹에서 전문가 집단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구성된 가로경관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최종 14개 감성 형용사를 선택하여 감성 인지실험에 이용하였다. 감성 인지실험에서 이용된 14개 감성 형용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감성을 동질성이 있는 요인으로 요약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성별, 운전경력 등의 개인속성을 조사하였으며, 응답자들의 각 속성별 구성비는 와같다.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가로경관 이미지를 구축하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27개의 도로횡단면 이미지에 대한 감성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가로경관 이미지는 도로 폭, 가로수와 주변 건물의 높이를 변화시킨 이미지를 제시하고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어의구별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이하 SD법)3)에 의한 14개의 감성 형용사와 경관구성의 만족도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내용은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개인속성과 가로경관 이미지에 대한 감성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개요는 과 같다.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LISREL 모형을 구축하여 응답자의 개인속성과 가로의 구성요소 및 감성 이미지를 잠재변수로 하여 각 잠재변수의 외생변수들과 내생변수인 경관평가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잠재변수와 내생변수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LCD 프로젝터를 통해 각 이미지를 응답자에게 제시하여 각 이미지에 대한 감성 이미지와 가로경관 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성분 분석과 가로경관 평가에 대한 LISREL 모형을 구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주성분 분석 결과, 와같이 고유치가 1 이상인 요인이 3개 추출되었으며, 누적 기여율이 57.6%로 기여율이 낮게 나타나 감성 인지실험에 이용된 14개 감성 형용사가 도로경관 이미지를 충분히 나타내고 있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경관 선호와 감성이미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각 주성분 요인을 대표 요인으로 요약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2005년 10월~11월에 운전경력이 있는 2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개인속성과 가로경관 이미지에 대한 감성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개요는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가로경관 평가모형에 이용된 개인속성변수는 가로경관 구성 만족도에 대한 항목별 평균치 검정을 실시하여 구성 만족도에 대해 유의성이 있는 성별과 운전경력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가로경관 구성요소 변수로는 도로 폭, 가로수의 높이 및 건물의 높이를 이용하였으며, 감성 이미지 변수는 경관평가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쾌적성” 요인의 감성 형용사 중 '불쾌한-상쾌한', '답답한-확트인을 이용하였다.
감성 인지실험에서 이용된 14개 감성 형용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감성을 동질성이 있는 요인으로 요약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 결과, <표 5>와같이 고유치가 1 이상인 요인이 3개 추출되었으며, 누적 기여율이 57.
또한, 가로경관 이미지의 경관구성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에 대하여 개인 속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인 속성별 평균치 검증(:r-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3>과 같이 응답자의 성별과 운전경력에서 신뢰수준 95%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과 운전경력에 따라 경관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주요 교통수단이나 차량 이용 시간, 평소 경관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른 경관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인 도로폭과 가로수 및 건물의 높이 변화에 따른 가로경관 구성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도로 폭과 가로수의 높이 및 건물의 높이의 3그룹 이상의 평균치 차이를 검증할 수 있는 분산분석 (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4>와 같이 도로 폭.
이론/모형
가로경관의 구성 만족도를 평가에 있어 도로의 횡단면을 구성하는 도로의 폭, 가로수의 높이, 건물의 높이가 만족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조화에 의한 감성적인 부분과 개인의 특성에 따라 경관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때문에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LISREL 모형을 구축하였다. 가로경관 평가모형의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경로 도형을 설정하기 위해서 식(1)~(4) 와 같이 방정식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가로경관 평가모형인 구조방정식 모형은 입력자료로서 공분산행렬이나 상관행렬을 이용한다. 원자료를 입력자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추정되기 전에 두 가지 행렬 중의 하나로 전환된다.
성능/효과
가로경관에 대한 평가모형을 구축한 결과는와 같으며, 과 같이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는 적합도 지수(GFD, 조정적합도 지수 G4 GF/), 원소평균제곱근잔차(RMR)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제안된 모형은 적절한 모형이라고 판단된다.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 인도로 폭, 가로수와 주변 건물의 높이 변화에 따라서도 가로경관 평가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표 4>와 같이 도로 폭. 가로수 및 건물의 높이 수준별 가로경관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가 신뢰수준 9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쾌함과 답답함을 나타내고 이들 외생변수들이 각 잠재변수와 내생변수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개인 속성에서 성별의 영향 정도 1.000을 기준으로 운전경력의 영향정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가로경관 구성요소에서는 도로폭 1.000을 기준으로 할 때 주변 건물의 높이가 -45.682 로 가장 높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가로수의 높이가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 이미지에 불쾌함과 답답함 인자는 가로경관 평가에 동일한정 도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과 같이 응답자의 성별과 운전경력에서 신뢰수준 95%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과 운전경력에 따라 경관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주요 교통수단이나 차량 이용 시간, 평소 경관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른 경관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분산 행렬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외생변수들간의 영향 정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표준화 추정치를<그림 5>와 같이 나타내었다. 그 결과, 개인속성의 성별과 운전경력, 감성이미지의 불쾌함과 답답함이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외생변수 도로 폭, 가로수 및 건물의 높이보다 경관인지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가 도로에서 느껴지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개별적인 도로 폭이나 가로수 및 건물의 높이에 의하여 가로경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가로경관 구성요소들의 전체적인 조화성을 통하여 가로경관을 평가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도로 이용자 측면에서 가로경관의 평가한 결과, 가로경관 평가에 성별과 운전경력 등의 개인속성과 가로경관에서 느껴지는 감성 이미지는 쾌적성 및 개방성, 인위성, 다양성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개인속성에서는 성별과 운전경력에 따라 경관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 인도로 폭, 가로수와 주변 건물의 높이 변화에 따라서도 가로경관 평가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82 로 가장 높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가로수의 높이가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 이미지에 불쾌함과 답답함 인자는 가로경관 평가에 동일한정 도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분산 행렬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외생변수들간의 영향 정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표준화 추정치를<그림 5>와 같이 나타내었다.
또한, 부호 조건을 고려해 볼 때 잠재변수인 가로경관 구성요소 중 가로수 높이는가(+), 주변 건물의 높이는 부(-)의 영향을 주고 있어 가로수가 높고 주변 건물이 낮은 경관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 중에서는 개인속성과 감성 이미지에 비하여 가로경관 구성요소가 가로경관의 구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에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변화에 대한운전자의 감성이미지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도심지 도로에서의 가로경관 설계 단계에서 안전하고 경관 성을 높일 수 있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0)
최임주(2003), 'CG Simulation을 이용한 가로경 관의 시지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0호, 대한건축학회, pp.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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