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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공학에 의한 운전자의 가로경관 평가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Streetscape Estimation Factor of User by KANSEI Engineering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3 = no.89, 2006년, pp.125 - 131  

박상명 (원광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이병주 (전북도청 건설교통방재국 교통행정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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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에는 간선도로의 안전성과 경관성을 고려하여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 환경개선을 위한 도로변 녹지조성과 가로수 식재 등을 통한 도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 설계단계에서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쾌적성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도로환경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 가진 감성이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체로 만들 수 있는 공학적인 방법으로 최근 주목을 끌고 있는 감성공학을 적용하여 도로이용자가 도심지의 기초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감성요인과 개인속성 및 도로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심의 가로경관은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가로수와 주변 건물 등 개개의 요소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각 요소들의 구성비에 의한 전체 도로 구성요소의 조화에 의한 감성이미지에 의해 평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lowerbed median strips are being installed in urban highways for safety and scenery. In addition, efforts to enhance urban image through roadside flowerbeds and trees are being exerted for afforestation to enhance the urban environment. The sensibility of humans, such as the feeling of 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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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심지 가로경관의 평가와 개선은 쾌적한 공간조성을 통해 이용자들의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도하여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도심지의 도로 설계요소와 이용자가 느끼는 가로경관의 만족도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여도 심지 도로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인을 명확히 규명해야 필요성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분산 행렬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보하고 표준화된 추정치 (Standardize Estimates)를 이용하여 모형 내의 계수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모형에서 설정한 변수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표준화된 추정치를 이용하여 경관평가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들의 인과관계를 설명한다.
  • 또한, 출퇴근(통학)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1일 평균차량이용시간 및 평소 가로경관에 대한 관심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함께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로경관 구성요소 변화에 대한 27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응답자들에게 각 이미지를 제시하여 SD법에 의한 14개 감성 형용사와 경관구성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험조사표를 설계하였다. 조사는 2005년 10월~11월에 운전경력이 있는 2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느끼는 가로경관의 구성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인지평가를 위해 27개의 가로경관 이미지를 작성하였다. LCD 프로젝터를 통해 각 이미지를 응답자에게 제시하여 각 이미지에 대한 감성 이미지와 가로경관 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이용자가 가로경관을 평가하는데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로경관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감성을 측정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가로경관을 평가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3수준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조합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각 이미지를 LCD Projector를 이용하여 응답자에게 1개씩 제시하고 각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이미지와 경관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와 가로경관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가로경관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 횡단면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가로경관 이미지를 구축하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27개의 도로횡단면 이미지에 대한 감성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감성 인지실험에 이용된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실험 수준에서 도로의 폭은 3차로 도로를 기준으로 1개 차로 폭을 3.0m~3.5m, 가로수의 높이는 5m~13m, 건물의 높이는 5층~9층(층별 3.5m로 가정)으로 설정하였으며(), 실험에 이용한 그래픽 이미지 예는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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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최임주(2003), 'CG Simulation을 이용한 가로경 관의 시지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0호, 대한건축학회, pp.101-110 

  2. 김종구, 오승훈(2001), '가로경관의 심리평가와 물리적 공간구성요소',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1 권 제1-D호, 대한토목학회, pp.23-31 

  3. 나영주, 조길수(2001), '직물소리의 감성 연구를 위한 SD법 관능검사의 활용', 한국섬유공학회지, 제38권 11호, 한국섬유공학회, pp.604 

  4. 배현진, 박영기(1999), '피험자 개인특성에 관련 된 가로경관 선호도 및 평가의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권 8호, 대한건축학회, pp.183-192 

  5. 이병주, 이수범, 남궁문(2003), '감성적인 요인을 고 려한 정적 도로 기하구조 인지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3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p.283-290 

  6. 정병두(1999), 'LISREL 모델을 이용한 교통수단 선택에 대한 의식구조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9권 제III-2호, 대한토목학회, pp.235-243 

  7. 長町三生(1989), '感性工學', 海文堂 

  8. 長町三生(1995), '感性工學のおなし', 日本規格協會 

  9. 白木渡, 野田英明, 長町三生, 松原雄平, 安達誠 (1999), 'ア?チ橋の感性デ?タベ?スの構築とその景 觀評價への應用', 土木學會 構造工學論文集, 日本土木學會, Vol.45A, pp.299-306 

  10. Robert B. Sleight(1972), 'The Pedestrian Human Factors in Highway Traffic Safety Research', T.W. Forbes, Ed.(New York : Wiley Inter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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