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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실크산업의 경쟁력 재고를 위한 운영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ons Strategy and Competitiveness in the Korean Silk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3 = no.151, 2006년, pp.425 - 435  

조성의 (경상대학교 경영학부) ,  김학수 (경상대학교 경영학부) ,  이정숙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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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실크산업은 수요 감소와 경쟁의 격화로 인해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크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그 경쟁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경남 진주지역의 대표적인 실크생산 업체들을 방문하여 설문 및 심층면접조사를 수행하여 관련 기업들의 운영상의 문제점들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제품디자인과 소재에 관련된 개발 필요성은 많이 이해하고 있었으나 기업 운영관리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국내 실크산업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서는 공급과잉상태인 한복지 생산기업들을 양장지, 수출용 원단 등의 생산기업으로 유도함으로써 산업 전체의 생산능력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원가의 절감과 재고의 감소, 소량 주문 추세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급체인의 유연성 증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급체인에서 유통업체들과의 협력체제의 구축과 정보의 교환을 통한 마케팅 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silk industry is facing challenges due to decreasing demand and intensified competition. To understand its current state and evaluate its competitiveness precisely, we have visited most of the leading silk firms in Jinju area. By questionnaire and in-depth interview, we investigated the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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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ur goal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ffective strate­ gies for Korean silk firms to restore its competitive­ ness in the global market. For this purpose, we evaluated present competitiveness(in critical opera­ tional variables such as cost, quality, lead time, flexi­ bility, and marketing) of silk firms through surveys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 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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