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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S 316L 스테인리스강의 크리프 수명예측
Creep Life Prediction of SUS 316L Stainless Ste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2, 2006년, pp.16 - 22  

윤종호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황경충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inless steel has widely been used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because it has high corrosion resistance. But, we have little design data about the creep life prediction of SUS316L stainless steel. Therefore, in this study, a series of creep tests and study on them under 16 constant stress and 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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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도와 강도를 높이기 위해 용체화 처리한 STS 316L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크리프시험을 실시하였고, 크리프 파단수명 예측, 크리프변형과 응력의 의존성, 크리프변형에 대한 활성화 에너지 및 파단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실험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었다.
  • 세부적인 연구로는 크리프 파단수명예측, 크리프 변형율 속도의 응력의존성, 온도에 따른 크리프 변형 활성화 에너지의 특성, 크리프 파단면들의 특성 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크리프에 의한 잔존 수명예측은 Larson-Miller 변수법6)을 도입하여 계산함으로써 본 재료의 안정된 사용 응력 및 온도 범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크리프 잔여수명에 대한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소재로 만들어진 각종의 고온설비들에서 유용한 기초 설계자료로 활용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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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의 특징은 무엇인가?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 계로 내식성, 내산화성 및 내구성이 큰 특징을 갖는다. 자동차 배기계 및 외장재, 화학공장의 설비류, 환경보존 분야, 해수관련 장치, 석유화학 공업의 열교환기, 원자력발전소 등 고온 설비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빈도가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는 소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도와 강도를 높이기 위해 용체화 처리한 STS 316L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크리프시험을 실시하였고, 크리프 파단수명 예측, 크리프변형과 응력의 의존성, 크리프변형에 대한 활성화 에너지 및 파단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실험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크리프 시험온도가 550, 565, 580 및 595℃로 증가함에 따라 크리프 변형에 따른 응력지수는 10.86, 10.53, 10.19 및 9.72로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2) 크리프 변형에 따른 활성화 에너지는 가해진 응력들이 213, 227, 240 및 253 ㎫로 증가함에 따라 361.57, 344.72, 341.44 및 334.57 kcal/mol로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3)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arson-Miller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이 Larson-Miller변수의 수명예측 상수 C 값이 약 10정도로 수렴하였다. 4)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의 크리프 파단면에서는 딤플현상들이 주도적으로 나타났다. 이 현상들은 같은 온도조건하에서는 응력이 작아질수록, 같은 응력조건하에서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딤플현상들이 크게 나타났다. 5) 단축 하중을 받는 크리프이기에 입계에서 형성되는 미소기공들의 형성 및 합병에 따라 크리프 파단면들은 입계 딤플 연성파괴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은 어느 분야에 사용되는가? STS 316L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 계로 내식성, 내산화성 및 내구성이 큰 특징을 갖는다. 자동차 배기계 및 외장재, 화학공장의 설비류, 환경보존 분야, 해수관련 장치, 석유화학 공업의 열교환기, 원자력발전소 등 고온 설비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빈도가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는 소재이다. 국내에서 스테인리스강의 크리프에 관한 연구로는 황1)등이 자동차부품 소재개발을 위한 알파티타늄합금의 용체화처리후 정적인 크리프 거동을, 윤2)등이 티타늄합금(Ti-6Al-4V)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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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C. Hwang and J. H. Yoon, 'Creep Behaviour of Solution Treated Alpha Titanium Alloy for Automotive Parts,'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1, pp.153-158, 2005 

  2. J. H. Yoon and K. C. Hwang, 'Creep Characteristics of Titanium Alloy(Ti-6Al-4V) at 0.3Tm,'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117-122, 2005 

  3. J. H. Dorn, The Mechanical Behaviour of Materials at Elevated Temperature, McGraw- Hill, New York, pp.432-443, 1961 

  4. L. J. Cuddy, 'Internal Stresses and Structures Developed During Creep,' Met. Trans., Vol.1, pp.395-401, 1970 

  5. W. L. Bradley, S. W. Nam and D. K. Matlock, 'Fatigue Perturbed Creep of Pure Aluminum at Ambient Temperatures,' Met. Trans., Vol.7A, pp.425-430, 1976 

  6. F. R. Larson and J. Miller, 'A Time-Temperature Relationship for Rupture and Creep Stresses,' Trans. of the ASME, Vol.74, pp.765- 775, 1952 

  7. F. Garofalo, Fundamentals of Creep and Creep-Rupture in Metals, The Macmillian Company, New York, p.258, 1965 

  8. E. N. da C. Andrade, 'On the Viscous Flow in Metals and Allied Phenomena,' Proc. Roy. Soc., Series A, Vol.84, London, UK, pp.1-12, 1910 

  9. F. Garofalo, O. Richmond and W. F. Domis, 'Design of Apparatus for Constant Stress or Constant Load Creep Tests,' Trans. of ASME, Series D, J. of Basic Engineering, Vol.84, pp.287-293, June 1962 

  10. K. C. Hwang, J. W. Kwon and J. H. Yoon, 'Creep Behaviours of Deuplex Stainless Steel,' J. of KSMTE, Vol.14, No.2, pp.42-4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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