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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 설계를 위한 강건성 및 신뢰성 최적 설계 기법의 적용
Application of the Robust and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to the Aircraft Wing Desig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8, 2006년, pp.24 - 32  

전상욱 (서울대학교) ,  이동호 (서울대학교) ,  전용희 (서울대학교) ,  김정화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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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론적인 최적 설계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불확실성의 영향으로 인하여 제약조건의 위반이나 목표 성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불확실성하에서 제약 조건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고 목적함수강건성을 확보하는 설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강건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Monte Carlo Simulation(MCS)을 이용하였으며, 계산 효율의 증가를 위하여 MCS에 적합한 근사모델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신경망 모델을 채택하게 되었다. 이를 공력-구조가 연동된 항공기 날개 설계 문제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그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불확실성을 고려한 최적 설계를 수행한 결과 요구되는 신뢰도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baseline보다 강건한 최적해를 탐색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a deterministic design optimization, the effect of uncertainty can result in violation of constraints and deterioration of performances. For this reason, design optimization is required to guarantee reliability for constraints and ensure robustness for an objective function under uncertain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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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역으로 강건성만을 고려하여 최적 설계를 수행하는 경우 제품의 성능은강건해지지만외란에의하여제약조건을 위반할수도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과 강건성에 대하여 이전에 제안된 방법들을 적용, 불확실성하에서이들 둘을 동시에고려한 최적 설계를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설계 과정에서 불확실성 요인은 제어 가능 인자(controllable factor)와 제어 불가능 인자(uncontrollable factor) 로 나누었으며, 각각의 인자는 통계적으로 독립이고 정규 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 한편 Range의 값이 향상되면 편차도 같이 증가하게 되어 강건성이 나빠지게 되고, 반대로 편차가 작아져 강건성이 좋아지면 Range 의값이작아지므로, Range 의 평균과 편차는 서로 상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적절한 trade-off가 필요하다. 이미 전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최적설계 문제에서 요구되는 신뢰성을만족하면서 강건한 해를찾을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다음두 가지경우에대한 결과만을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과 강건성에 대하여 이전에 제안된 방법들을 적용, 불확실성하에서이들 둘을 동시에고려한 최적 설계를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설계 과정에서 불확실성 요인은 제어 가능 인자(controllable factor)와 제어 불가능 인자(uncontrollable factor) 로 나누었으며, 각각의 인자는 통계적으로 독립이고 정규 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신뢰성과 강건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최적 설계 방법으로 Monte Carlo Simulation과 인공신경망을 채택하였으며 이와 같은 조합이 어떤 이유로 타당한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75로 하였다. 이들 불확실성 요인들은 평균(μ)과 분산(σ2)을가진 정규 확률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편차(σ)는 평균의 2%가 되도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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