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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인지기술과 학습 기술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Music Cognitive Skills and Academic Skills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3 no.1, 2006년, pp.63 - 76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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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음악과 학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다양한 학습 기술에 필요한 인지기술의 영역에 대한 음악의 효과성을 계속해서 입증해 오고 있다. 음악과 학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음악의 인지기술과 학습의 세부적 기술들을 개별적으로 연관 지어 다루고 있으며, 음악이 비음악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지 학습기술과 음악적 인지기술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연구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음악이 비음악적 능력 중 학습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정리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음악적 능력과 공간 지각력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두 가지 이론으로서, "신경적 연계성(neural theories)" 이론과 "근접적 전이(near transfer)"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음악적 기술과 공간적 기술을 담당하는 대뇌의 신경망 구조에서 음악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이 어떻게 공간적-시간적 정보처리 과정과 연계되는 지를 설명하였다. 또한 음악이 학습과정에 필요한 주의력, 관찰력, 독립적 사고,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을 강화시킨다고 제안하는 "동기이론"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이론들에 근거하여 음악과 학습기술과의 상관관계를 메타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많은 연구들이 음악기술과 학습기술의 상관관계는 물론 유의미한 인과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결과들은 음악적 훈련 과정에서 습득되는 음악의 공간적, 시간적 개념이 학습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지한다. 다양한 학습기술에서도 공간 지각 능력을 주로 사용하는 수학과 읽기에 관한 연구가 많았는데, 특히 수학적 개념 중에서 분수나 집합 개념과 같은 추상적 개념들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읽기 능력에서는 시간적 개념에 근거한 단어 나열, 문자로 상징된 언어를 해석(decode)하는 기술이 강화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음악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한 많은 연구들은 음악의 지각인지 기술이 다른 학습 분야에 전이된다는 사실을 이론적으로 지지하며, 또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세 가지 가설은 구조화된 음악활동이 학습 현장에 있는 아동들에게 효율적인 치료 교육적 개입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lody is defined as adding spatial dimension to the rhythm which is temporal concept. Being able to understand melodic pattern and to reproduce the pattern also requires cognitive skills. Since 1980, there has been much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kills and music cognitive skil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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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음악적 능력과 공간 지각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공간적 지각력에 음악적 능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했던 연구는 크게 두 이론으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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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듬 이론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간 지각력과 음악적 능력에 관한 또 하나의 이론은 Parsons과 동료들(1998)에 의해 제시된 “리듬 이론(rhythm theory)”이다. 이 이론은 음악 요소들 중에서도 리듬이 음악적 개념과 공간적 개념을 동시에 다루어주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라는 것을 강조한다. 음악과 공간적 개념을 처리하는 데에 필요한 신경학적 연계성은 동일한 차원의 정신적 회전 기술 (mental rotation)을 요하며, 이는 공간-시간적 능력의 한 부분이다.
신경적 연계성은 무엇을 바탕으로 발전된 이론인가? 그 중 하나는 “신경적 연계성(neural theories)”이론이며, 또 하나는 “근접적 전이(near transfer)” 이론이다. 신경적 연계성은 Shaw와 그의 동료들(2000)이 기초한 “modular theories of mind”에서 발전된 이론이다. 이 이론의 주요 초점은 대뇌에서 음악적 능력과 공간 능력을 처리하는 피질망이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적 능력과 공간적 능력과 같은 특정 영역의 발달은 다른 연결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공간적 지각력에 음악적 능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했던 연구를 요약할 수 있는 두 가지 이론은 무엇인가? 공간적 지각력에 음악적 능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했던 연구는 크게 두 이론으로 요약된다. 그 중 하나는 “신경적 연계성(neural theories)”이론이며, 또 하나는 “근접적 전이(near transfer)” 이론이다. 신경적 연계성은 Shaw와 그의 동료들(2000)이 기초한 “modular theories of mind”에서 발전된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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