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웨어 브랜드 로고의 기호학적 분석
A Study on the Semiotic Approach of Logo in Sportswear Brand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4 no.2, 2006년, pp.177 - 191  

이민경 (수원여자대학 패션코디네이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ignification system between logo and brand concept systematically in sportswear brands. For this purpose, 37 apparel brands focused on sportswear brand were selected an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ing : First, the sportswear brands that symbo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호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시각적 기호로서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로고에 반영된 브랜드 간의 차별화된 로고의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여 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의 류 품목 중에서 골프 및 스포츠 웨어 등 아웃도어 웨 어 시장의 확대와 이러한 스포츠 웨어 • 아웃도어 웨 어에도 캐주얼 풍이 가미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브 랜드간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다양한 브랜 딩 전략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의류 브랜드 중에서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로고와 브랜드 컨셉과의 의미 전달 체계를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기호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의류 브랜드의 로고에 내재되어 있 는 브랜드간의 차별화된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먼저, Saussure의 기호학 적 이론을 토대로 로고의 시각적 형태를 기표와 기의 로 분리하고, 기의를 전달하기 위한 로고의 시각적 요소와 의미 표현을 고찰하였고 또한, Barthes의 외연 /내연 체계를 차용하여, 일차적 의미의 외연이 이차 적 의미의 내연의 기표로서 브랜드의 이미지와 컨셉 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봄으로써 브 랜드간의 차별화된 그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 였다.
  •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의 류 품목 중에서 골프 및 스포츠 웨어 등 아웃도어 웨 어 시장의 확대와 이러한 스포츠 웨어 • 아웃도어 웨 어에도 캐주얼 풍이 가미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브 랜드간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다양한 브랜 딩 전략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의류 브랜드 중에서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로고와 브랜드 컨셉과의 의미 전달 체계를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기호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의류 브랜드의 로고에 내재되어 있 는 브랜드간의 차별화된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먼저, Saussure의 기호학 적 이론을 토대로 로고의 시각적 형태를 기표와 기의 로 분리하고, 기의를 전달하기 위한 로고의 시각적 요소와 의미 표현을 고찰하였고 또한, Barthes의 외연 /내연 체계를 차용하여, 일차적 의미의 외연이 이차 적 의미의 내연의 기표로서 브랜드의 이미지와 컨셉 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봄으로써 브 랜드간의 차별화된 그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 였다.
  • 최근 웰빙 문화의 관심과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 으로 여가 문화 환경이 확대되고 건강과 레져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문화적 • 취미적 여가 활 동이 활발히 등장하는 등 다양화되고 차별화된 국내 스포츠 • 레져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21세 기 유망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aussure의 1차적 기호 내용을 넘어 확대시킨 Hjemslev와 Barthes의 분석틀을 사용 하여, 스포츠웨어 브랜드 로고의 기호 체계를 분석하 고자 하며, 연구에 사용된 로고는 워드마크를 포함 한, 시각적으로만 인지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는 심 볼을 포함하여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aussure의 1차적 기호 내용을 넘어 확대시킨Hjelmslev와 Barthes의 분석 틀을 사용하여, 스포츠웨어 브랜드 로고의 기호 체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연구에 사용된 로고는 워드마크를 포함한, 시각적으로만 인지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는 심볼을 포함하여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Nassau는 스포츠의 강인한 정신과 역동적인 힘을 상징하는 블루와 스포츠를 구현하는 모든 대지 를 상징하는 옐로우를 브랜드 네임의 색상으로 사용 하여 강한 스피드와 역동적인 힘을 요구하는 스포츠 맨쉽을 반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 본 스포츠 웨어 의류 브랜드들은 1 차적 외연 체계에 암시되어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특 정 스포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품을 심볼로 상징 하거나, 또는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행운, 승리를 상 징하는 동물 또는 구체적 대상을 상징화함으로써 시 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브랜드가 의도하는 이미지와 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둘째, 악어, 곰, 코끼리나 버팔로, 에델바이스, 빙 벽 등 특정 동물이나 식물, 자연물을 브랜드의 심볼 로 상징한 로고의 의미 체계에서는, 그러한 대상이 내포하고 있는 추상적 특징을 심볼을 통하여 상징하 고 강조함으로써, 스포츠의 강인한 정신과 역동적인 힘을 상징하는 브랜드 컨셉을 표현하였다.
  • 첫째, 골프공이나 테니스공 등 구체적 스포츠 관련 용품을 상징한 로고의 의미 체계를 분석한 결과는, 특정 스포츠와 관련된 스포츠용품을 심볼로 사용하여, 자사 브랜드의 제품이 차별화된 고기능성과 특정한 스포츠 마인드의 브랜드 컨셉을 지향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