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정보특성이 고객만족,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the Web Site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Relationship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5, 2006년, pp.122 - 130  

최승일 (부산대학교 회계정보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대중화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업들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사이트의 구축과 운영에 상당한 관심과 투자를 함으로써 마케팅활동 및 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정보특성과 고객만족, 관계몰입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and in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with uncertainty, corporations are faced by severe competition to survive. In the meantime, corporations have been quite interested in building and operating their Internet-based websites and invested much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만족은 관계몰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설명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 만족이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상호작용성은 웹사이트에서 특히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관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과 고객만족, 관계몰입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고객만족에 대한 견해는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웹사이트의 정보특성과 고객 만족 관계몰입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사례연구 결과들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믿을만한 정보는 고객만족의 주요 선행요건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으로 설명되어지는 정보성과고객 만족, 관계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보편화된 웹사이트의 운영과는 달리 고객의 입장에서는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관리가 없으면, 그 기업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수적인 기업의 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는 웹사이트의 정보 특성이 고객만족,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자 한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티와고객만족, 관계몰입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많은 연구자의 결과를 살펴보면 통신환경은 웹사이트의 이용시에 영향요인으로 설명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신환경과 고객만족, 관계몰입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여 고객만족, 관계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은 웹사이트의 정보 특성으로서 고객만족과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18]은 웹 보안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웹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고객의 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보안성이 고객 만족,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의미는 정보의 선명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모든 면에 있어서 실재처럼 느껴지는 생동감의 증진 차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정보 특성으로서 실재감과 고객만족, 관계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웹사이트의 정보특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정보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디자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상호작용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통신환경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커뮤니티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실재감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7 : 보안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웹사이트의 정보특성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정보성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디자인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상호작용성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통신환경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 커뮤니티는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 실재감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7 : 보안성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만족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