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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공지능 기술의 제어 시스템 유형 및 문제점 연구

A Study on Types and Limitations of Control Systems in Computer Game Artificial Intelligence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7 no.1, 2006년, pp.35 - 40  

유선준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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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공지능 기술은 등장 캐릭터의 지능적인 행동을 구현하고 플레이어에 의해 조종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NCP(Non Player Characters)의 행동을 제어하는데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게임 인공지능 기술의 제어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Movement Scripts, FSM(Finite State Machines), Hierarchical State Machines, Fuzzy State Machines 방식과 캐릭터가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이동 경로를 제어하는 Pathfinding techniques방식을 기술하고 각 유형의 한계점을 비교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AI(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ies implement the movement of autonomous characters and control the movement of Non-Player Characters(NPC). In this paper, we present several types of game AI control systems such as Movement Scripts, FSM(Finite State Machines), Hierarchical State Machin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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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ovement Scripts 에서 Fuzzy State Machines까지는 점차 발전된 기법을 적용하여 NCP의 행동 패턴을 보다 다양하고 예측하기 어렵게 하여 게임을 좀 더 현실적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게임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하드웨어 및 그래픽 기술 등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기술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 인공지능 기술 중에서 플레이어에 의해 조종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NCP (Non Player Characters)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시스템 유형으로 Movement Scripts, FSM (Finite State Machines), Hierarchical State Machines, Fuzzy State Machines, Pathfinding techniques 방법과 각 게임 인공지능 기술이 갖는 한계점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게임 인공지능 기술 중에서 플레이어에 의해 조종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NCP (Non Player Characters)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시스템 유형을 살펴보고 각 유형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비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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