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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디오 건축의 씨노그래피적 공간과 투시도적 공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cenographic and Perspective Space in the Palladio's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2 = no.55, 2006년, pp.3 - 12  

전영훈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naissance architects had considered perspective system as accurate tool for the visual representation, but Palladio did not agree with this belief and demonstrated that it is a system based on optical illusionism. On the base of this faith, he created another optical illusion system can be 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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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생각은 알베르티의 관심사이기도 했지만 그는 주랑과 익랑의 높이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비례가 다른 두 신전정면을 중첩시키는 가운데 편평한 파사드에 공간감을 불러일으키는 투시도적 착시효과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수법으로는 두 정면을 일체화된 디자인으로 유도하기 위해 자이언트 오더와 작은 오더를 결합하였으며 입면에 공간적 깊이를 부여하기 위해 밝은 면에서 어두운 면으로 전이해가는 명암법을 채택한 것 등이 있다.
  • Alberti)를 계승하여 이중신전정면 (double-temple front)이라는 파격적인 입면계획을 제안하였으며, 35)이와 관련하여 비트코워는 팔라디오 교회 정면과 내부공간에 관해서 탁월한 분석을 시도한 바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이를 수용하면서도 씨노그래피적 공간장치의 측면에서 또 다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부르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그렇지만 본 연구와 관련해서는 아간(G.C. Argan)이 소점이 상실된 공간사이에 지평선이 가로지름으로써 주체에게 물리적인 단절감과 함께 무한히 확장되는 공간감을 전달하는 장치로 해석한 개념을 따르고자 한다.⑸ 같은 맥락에서 비트코워 역시 팔라디오의 종교건축에서 파사드의 착시효과 및 내진부 제단공간에서 주체의 시선을 가로막으며 형성되는 가상의 장막 효과를 지칭하여 '씨노그래피적 건축' 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6)콘스탄트 역시 이러한 정의를 따르고 있다.
  • 또한 팔라디오는 이를 특정한 건축유형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팔라디오의 작품에서 발현된 투시도적 공간과 씨노그래피적 공간의 구성기법을 분석하고 그 건축적 의의를 고찰함으로써 그에 관한 해석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장에서는 팔라디오의 건축관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인물들을 중심으로 사상적 영향관계와 주요개념을 검토함으로써 작품분석의 예비적 고찰로 삼고자 한다.
  • 연구의 범위는 다음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그가 당대의 건축가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작업을 수행한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상적 영향관계를 본론과 유관한 범위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후 상기한 두 가지 공간구성기법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해석을 다루며, 마지막으로는 대표작들을 건축유형별로 고찰함으로써 이러한 기법들의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림 11> 또한 올림픽극장의 무대는 철저하게 시각적 장치에입각한 투시도적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24> 이는 그가 상기한 두 가지 기법을 적절히 구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작품분석을 통해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팔라디오가 르네상스의 대표적 조형수단이었던 투시도기법을 비판하면서도 이를 은밀히 사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 또한 이와 대비되는 방식인 씨노그래피적 공간구성기법을 구사하였던 일련의 작품들에 주목하고자 한다. 여기서 상기한 두 가지 기법들은 단순히 가시적 세계의 재현을 위한 수단의 차원을 벗어나서 주체와 대상세계의 관계를 구축하는 관념의 틀로서, 팔라디오와 다른 르네상스 건축가들을 구분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 이들은 실용적이면서도 도시주거와 달리 높은 담으로 폐쇄되기보다는 인본주의적 정신을 지닌 자신의 위엄을 드러낼 수 있는 주거를 원했다. 이후 베니스 건축가들은 이러한 요구조건에 부응하기 위하여 고대 로마의 빌라양식을 재현하고자 하였다.2D 이러한 상황 속에서 팔라디오 역시 위엄과 농업기능이라는 두 가지 요구, 즉 고대 로마의 기품과 베네토지방의 거주환경을 융해시킬 수 있는 주거형식을 탐구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첫 작품이 빌라 고디였다.
  • 우선 그가 당대의 건축가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작업을 수행한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상적 영향관계를 본론과 유관한 범위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후 상기한 두 가지 공간구성기법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해석을 다루며, 마지막으로는 대표작들을 건축유형별로 고찰함으로써 이러한 기법들의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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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ckerman, James, the Villa, Thames and Hudson, London, 1990 

  2. Ackerman, James, Palladio: Form and Ideology of Country House, Penguin Books, N.Y., 1978 

  3. Constant, Caroline, the Palladio guide, the Architecture Press, London, 1985 

  4. Fraser, Iain & Henmi, Rod, Envisioning Architecture, VNR, N.Y., 1994 

  5. Gilbert, Creighton ed., Renaissance Art, Harper & Row, N.Y., 1970 

  6. Kruft, Hanno Walter, A History of Architectural Theory, Prinston Architectural Press, N.Y., 1994 

  7. Murray, P. the Architecture of the Italian Renaissance, London, 1963 

  8. Perez-Gomez, Alberto,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d Perspective Hinge, MIT Press, Mass., 1997 

  9. Palladio, Andrea, I Qattro Libri dell'Architettura: the Four Books on Architecture, Dover, N.Y., 1962 

  10. Puppi, Lionello, Andrea Palladio: the complete works, Rizzoli, N.Y., 1989 

  11. Reed, Henry, Palladio's Architecture and its Influence, Dover, N.Y., 1980 

  12. Tavernor, Robert.. Palladio and Palladianism, Thames and Hudson, London, 1991 

  13. Wittkower, Rudolf, Palladio and English Palladianism, Thames and Hudson, London, 1980 

  14. Wittkower, Rudolf, Architectural Principles in the Age of Humanism, W. W. Norton & Company, N.Y., 1971 

  15. Wundram, Manfred, Palladio, Taschen, Koln, 1988 

  16. Stevens, Gray, 과학과 수학으로 본 건축론, 조대성, 태림문화, 서울, 1995 

  17. Summerson, John, 건축의 고전적 언어, 최일.조희철, 태림문화, 서울, 1986 

  18. 김광현, 르 꼬르뷔제의 '건축적 산책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 문집, 9권 1호 통권 51호, 199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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