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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엔진 터보차져의 원심압축기에 관한 공력학적 3차원 형상 및 구동용 연소기 설계
Aerodynamic Three Dimensional Geometry and Combustor Design for the Compressor of the Medium Speed Diesel Engine Turbocharger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9 no.2 = no.35, 2006년, pp.30 - 38  

류승협 ((주)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갈상학 ((주)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하지수 ((주)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김승국 ((주)현대중공업 대형엔진조립3부) ,  김홍원 ((주)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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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erodynamic design for centrifugal compressor which was applied to medium speed diesel engine has been done. First of all, exact compressor specifications must be defined by accurate engine system matching. This matching program has been developed. Using the meanline prediction method, geometri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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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소수 선진업체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터보차져의 핵심 설계기술을 확보하고자 중형 터보차져의 원심압축기, 구심터빈 및 터보차져 구동용 연소기와 연료노즐을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일부는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구심 터빈을 제외하고 원심압축기와 연소기 및 연료 노즐설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터보차져 시운전용 연소기(최대 운전가능 공기유량 : 77kg/s)의 직접 설계 .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상용으로 제품화된 가스터빈 연소실 라이너 (W501D 연소기, Westing House사)를 저렴하게 구입하여 케이싱과 연료노즐에 대한 설계수정만으로 당사의 용도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0, 서지 마진 및 운전 범위 확대, 저가격과 쉬운 유지보수, 운전 시 저소음화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소수 선진업체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터보차져의 핵심 설계기술을 확보하고자 중형 터보차져의 원심압축기, 구심터빈 및 터보차져 구동용 연소기와 연료노즐을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일부는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구심 터빈을 제외하고 원심압축기와 연소기 및 연료 노즐설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첫 번째는 기하학적 형상과 설계변수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simple scaling method이며 두 번째는 박리와 웨이크영역이 무시되는 single zone method이며 이는 유동의 흐름을 하나의 stream-tube로 가정한다. 세 번째는 유동을 하나로 보지 않고 제트와 웨이크 영역으로 구분하여 계산하는 two zone method이며 네 번째는 인듀서입구에서 목까지의 구간에서의 압력 상승 및 목에서 임펠러 출구까지의 구간에서의 압력상승으로 나누어 해석을 흐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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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H. W., Ryu, S. H, Ghal, S. H, Ha, J. S. and Rhee, S. K., 2005, 'A Numerical Approach for the Design of the Compressor Impeller Exit Diameter in a marine Engine Turbocharger,'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5, GT2005-68653 

  2. 오종식, 2000, '원심 압축기 임펠러 의 Blockage와 Slip 특성에 관한 수치연구,' 2000 유체기계연구개발발표회 논문집, pp. 236-244 

  3. Wiesner, 1967, 'A Review of Slip factor for Centrifugal Impelle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Trans. ASME, Vol. 89 

  4. Valentin Tiede and Ulrich Kramer, 2001, 'New compressor design for compact turbocharger range HPR from KBB', CIMAC, Hamburg 

  5. Lothar Czerny and Joachim Ruck, 2001, 'Advanced turbochargers for high performance turbocharging systems', CIMAC, Hamburg 

  6. David Japikse, Centrifugal Compressor Design and Performance, Concepts ETI, Inc 

  7. Rizk, N. K and Lefebvre, A. H, 1985c,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Simple Swirl Atomizers' AIAA J. Propul. Power, Vol. 1, No.3, pp. 143-199 

  8. Watson, N. and Janota, M. S., 1982, Turbocharging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MACMILLAN PRESS LTD 

  9. Eckardt, D., 1976, 'Detailed flow investigations within a high speed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Tran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98, pp. 390-402 

  10. Johnsen, I. A. and Ginsburg A., 1953, 'Some NACA research on centrifugal compressors', Trans ASME Vol. 75, pp. 805-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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