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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modern railways, especially the high speed railway tracks, use continuous welded rail(CWR) for the less maintenance. For the CWR track has very few expansion joints, track buckling has always been an unpredictable event and it happens mainly by high compressive stress in rail in summer perio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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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노선상의 교량구간에 대해서 레일온도 및 응력을 현장 계측하고, 계측자료로부터 온도 변화에 대한 레일 응력 거동을 분석하여 주요 위치별 레일 온도-응력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계측 결과, 레일온도와 응력은 선형적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교량 바닥판 단부 지점 부근에서의 레일 응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교량상 장대레일의 하절기 온도 변화에 따른 레일응력을 계측하고, 계측 자료로부터 주요 위치별 레일 온도응력 예측식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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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4), 고속철도 선로구축물 시스템 안정화 기술개발 (2차년도) 연차보고서 

  2. 건설교통부 (2005), 고속철도선로정비지침 개정안 

  3. Korea high speed railway construction authority (1995), Bridge Design Manual (BRDM) Fina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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