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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overturning safety for a tilting train has been evaluated. In the tilting train, the overturning safet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because the carbody inclines inward a curve during curve negotiation. Dynamic analysis considering unbalanced lateral acceleration and carbod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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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에서 알 수 있듯이 본 틸팅 차량의 경우 차량 회전 중심의 높이가 레일 면에서 1527mm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무게중심이 회전 중심보다 낮은 경우(1300mm와 1400mm), 회전 중심과 일치하는 경우 및 회전중 심보다 높은 경우(1600mm, 1700mm, 1800mm 및 1900mm)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무게중심에 대한 정의는 기존 열차와 달리 틸팅 메커니즘을 이용해서 경사시켜야 하는 총무게의 중심 높이를 의미한다.
  • 그러나 틸팅 열차 에 대한 전복안전도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틸팅열차의 전복안전도를 해석적인 기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또한 틸팅차량의 무게중심 높이 변화에 따른 무게중심의 이동궤적을 고려한 전복안전도를 평가였다.
  • 본 연구에서는 틸팅차량이 곡선부를 최대 틸팅각으로 통과할 경우 차량의 전복안전도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Fig.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틸팅열차의 전복안전도를 고속주행에 따른 초과 원심력의 영향, 차체 틸팅의 효과 및 무게중심의 높이를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절에서는 전복 안전도에서 무게 중심위치와 횡가속도의 영향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무게중심 높이별 전복안전도를 평가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차체와 틸팅볼스타 사이의 2차 현수장치는 선형 스프링 요소 로 구현하였다. 본 해석 모델에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 휠과 레일의 접촉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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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정석, 김남포 (2005), '틸팅차량용 틸팅 링크메커니즘의 특성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8권, 제1호, pp.34-40 

  2. Minoru S., Katsuji T and Tatsuo M. (2003),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vehicles under cross wind',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91, pp.209-218 

  3. Davenport A. G. (1995), 'How can we simplify and generalize wind load?',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54, pp.657-669 

  4. Stephane S., Christian B., Marc D. and Louis M. (2004), 'Effect of cross winds on hihf-speed trains: development of a new experimental methodology',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92, pp.535-545 

  5. Baker C. J., Jones J., Lopez F. and Munday J. (2004), 'Measurement of the cross wind forces on train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92, pp.547-563 

  6. 김필환 (1998), '철도차량 롤 특성에 대한 고찰', 한국철도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512-521 

  7.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999), 곡선부 고속주행용 대차설계기술 개발 보고서 

  8. Manual of MSC ADAMS Mutlibody Dynamic Analysis Software Package, MSC 

  9. F. Schmid (1998), 'Control and Operation of Tilting train Services', Proc. Instn. Mech. Engrs, Vol.212, Part F, pp.7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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