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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지장물 검지를 위한 보판센서 연구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nel Sensor for Obstruction Detecting at the Railway Level Cross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3, 2006년, pp.230 - 236  

김종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류상환 (한국철도대학, 철도전기제어과) ,  유광균 (한국철도대학, 철도전기제어과) ,  조황 (광운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이기서 (광운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이재훈 (특허청, 전기전자심사본부 컴퓨터심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short-term measurement to reduce an accident on a railroad crossing, it is necessary to find out the weakness and problems of existing equipment in the railroad transportation system. The analysis of railroad crossing accidents shows that main causes of accidents (24.9%) are the careless dr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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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건널목상의 지장물 검지 방법에 있어서 레이저 방식에 의해 발생되는 검지 사각 지역을 보완하고, 출구 측 차단기 제어를 위한 지자계 센서에 의한 검지 방식에서 나타나는 진출 판단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를 현격하게 줄일 수 있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활용한 보판 센서 연구개발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활용한 보판 센 서 개발품을 건널목에 설치한 후 건널목을 통행하는 물체를 추적하여 물체의 이동 방향을 판단하고 차단기의 출구 측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도록 하고, 건널목 내 어떠한 지장물이 어떤 위치에 있더라도 이를 보판 센서에 의해 검지하여 건널목 지장경 고등을 제어하도록 함으로써 설비를 간소화하고 안전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차량의 길이는 3.34m(티코 차량 기준)로 가정하여 입구와 출구의 인터벌을 고려한 건널목 시스템의 동작 타임 차트를 나타내면 Fig. 10과 같다. 여기서 열차의 제동거리와 인터벌을 감안할 때 140km/h로 운행하는 열차의 경보 시 분 은 42초 이상의 경보 시 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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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정의진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4), '안전관리체계를 적용한 철도건널목시스템의 안전성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2. '2004년도 철도사고 분석보고서', 한국철도공사, 2005 

  3. '2005년 신호업무자료', 한국철도공사, 2005 

  4. Union Switch & Signal Division, 'The Search for Safety', pp.145-153. 1981 

  5. '신호관련 규정집', 철도청, 1995 

  6. '신호업무자료', 철도청, 2002 

  7. H. Yosimura, S. Yoshikoshi 'Railway Signal' Japan Association of Signal Industries, The 4th Edition, 1980 

  8. '新版踏切保安', 社團法人信?保安協會, 1985 

  9. 오주택 외, 2004 '철도건널목 안전관리시스템', 건설교통부, 교통개발연구원, pp.193, 280-285 

  10. '철도신호설비시공표준', 철도청,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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