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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SCP합성거더교의 LCC 분석에 관한 연구
Life Cycle Cost Analysis of SCP Composite Girder Bridge for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3, 2006년, pp.244 - 249  

김대성 (자람기술(주), 분석평가사업부) ,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권책 (신성건설(주) 토목본부) ,  최영민 (자람기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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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SCP(Steel Confined Prestressed concrete) composite girders are developed to improve the characteristic such as displacement, vibration, and heavy dead load due to influence of self weight, and inefficiency of steel section of exiting girder-type railroad bridges. It is needed to verif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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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총생 애주기비용 중에서 유지관리비용 고려시 구조물의 파손/파괴에 따라 유지관리비용은 다르게 되는데 이를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대안간 구조물의 파괴확률 즉, 위험도 (risk)를 산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유지관리비용이 재평가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대안 구조형식에 대한 파괴확률을 구하고 이를 유지관리비용에 고려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또한 총생 애주기비용 중에서 유지관리비용 고려시 구조물의 파손/파괴에 따라 유지관리비용은 다르게 되는데 이를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대안간 구조물의 파괴확률 즉, 위험도 (risk)를 산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유지관리비용이 재평가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대안 구조형식에 대한 파괴확률을 구하고 이를 유지관리비용에 고려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철도교의 사용자비용 산정시 시간지연비용은 열차지연에 따른 손실비용을 말하며(철도학회, 2004), 1984 년~2002년 동안에 총 지 연건수는 590건으로 연평균 약 31건이며, 낙석에 의한 열차지연시간은 연평균 30시간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철도통계연보,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자료를 기준으로 철도교에 미치는 열차지연비용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CP합성거더의 LCC에 기초한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해 철도교의 비교 경간장에 대해 기존 공법으로서 대표적인 Preflex 거더와 Steel Box 거더에 대해 LCC 분석을 수행하였다. LCC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철도교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결과나 기존 데이터의 정립이 부족하므로 적용할 데이터가 없는 경우 일부 도로교에서 적용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서울산업대학교 (2005), 철도용 SCP합성거더교의 VE/LCC분석 프로그램 개발 

  2. 한국도로공사 (2003), 고속도로 교량형식별 생애주기비용(LCC) 분석 연구 

  3. 최길대 (2001), 수명주기비용분석기법을 적용한 교량유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4. 안장원 (2001), Life Cycle Cost 기법을 이용한 교량의 경제성 분석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5), SCP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합성도로교 및 단순합성 철도교의 개발 

  6.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2000), 도로교의 공용수명 연장방안 연구 

  7. 한국개발연구원 (2001), 2001년도 예비타당성조사 연구보고서 철도부분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3판) 

  8. 조효남 (1998), 체계 신뢰성방법에 기초한 강사장교의 안전도평가 

  9. 김유식 (1992), 하중-저항계수 설계법의 목표 신뢰성지수 결정방법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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