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재정적 태도와 소비행동 및 재정만족도
A Study on Financial Attitudes, Spending Behaviors and the Financial Satisfaction of Adolescent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2 = no.80, 2006년, pp.73 - 92  

홍은실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financial attitudes, spending behaviors and the financial satisfaction of adolescent consumers. The study used Cronbach' $\alpha$, t-test, one-way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multiple regression and path analysis for statis...

주제어

참고문헌 (45)

  1. 계선자.유을용(1999). 도시주부의 가계재무관리능력 및 재정만족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3(1), 35-50 

  2. 권미화.이기춘(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의 합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2), 175-190 

  3. 김경자(2003). 대학생들의 화폐태도와 개인재무관리 실태, 소비문화연구, 6(3), 33-50 

  4. 김동기.이용학.이성호(2001). 소비자행동. 서울: 박영사 

  5. 김성엽(1997). 신세대 소비자의 카드소지와 과시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3(1), 189-210 

  6. 김정숙(1996). 재정상황에 대한 인지도가 재정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6), 405-419 

  7. 김정훈(1993). 남녀 대학생들의 금전관리 관련행태와 인식. 소비생활연구, 11, 43-54 

  8. 김혜인.이승신(2003).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7), 145-156 

  9. 리대용.이상빈.곽현진(1997).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쇼핑 행동에 따른 구매충동과 강박구매. 광고연구(가을), 127-137 

  10. 박명희.이승신.배미경(1996). 한국 도시근로자가계의 과소비와 영향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4(5), 209-222 

  11. 박미정(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은아(1994). 자기존중감, 사회적 인정욕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3. 박철(1996). 청소년의 충동구매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5, 103-120 

  14.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5. 석봉화(1997).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양윤.이채희(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2), 137-168 

  17. 유경희(1999).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유두련.박영미.함현정(2004). 중, 고등학생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7(1), 23-46 

  19. 이기춘(2000).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문사. 221-237 

  20. 이윤금.이남숙(1999).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과 관련요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5), 19-29 

  21. 이은희(1999).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31 

  22. 이채희(1998).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개발과 타당화를 위한 일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23. 임정빈.조미환.이영호(1998). 도시가계의 재무관리행동과 재정만족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3), 141-154 

  24. 장휘숙(2000).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25. 정준(1997). 소비사회의 실상과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모색. 서울: 한국소비자보호원 

  26. 조성표 역(1992). 래리버켓 저(1992). 돈 걱정 없는 가정. 서울: 기독교 대학설립동역회 출판부(CUP) 

  27. 주문자.김영신(2004).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5), 47-58 

  28.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29. 허경옥(2004). 타인과 본인의 비합리적 소비성향 및 소비생활만족도. 소비문화연구, 7(3), 85-101 

  30. 홍은실.양남희(2001).여고생의 가치지향성과 금전사용양식이 금전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37-46 

  31. 홍은실.황덕순.한경미(2001). 여자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성향과 화폐에 대한 태도 및 금전사용행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1), 143-158 

  32. 홍은실.황덕순(2002). 여대생소비자의 목표중심적 가치가 재정관리행동과 재정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2), 175-186 

  33. 홍향숙(1997). 가계의 재무관리와 재무목표달성도. 대한가정학회지, 35(6), 157-171 

  34. Edwards, E.(1993). Developing of a new scale for measuring compulsive behavior. Financial Counseling and Planning, 4, 67-85 

  35. Engel, J.F., Blackwell, R.D. and Miniard, P.W.(1990). Consumer Behavior, 6th ed., The Dryden Press, 475-482 

  36. Faber, R. J.(1992), 'Money Change Everything: Compulsive Buying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5(July), 809-819 

  37. Grable, J. E. and Joo, S. H.(2001). A subsequent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worth and financial beliefs, behavior, and satisfaction.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93(5), 25-30 

  38. Hallowell, E.M. and Grace, W.J.(1991). Money and mind: money style. New York: Plenum Press 

  39. Hira, T. K. and Mugenda, O. M.(1999).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worth and financial beliefs, behavior, and satisfaction.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91(4), 76-82 

  40. Hirschman, E.C.(1992). The consciousness of addiction: Toward a general theory of compulsive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Sep), 155-179 

  41. Lytton, R., Garman, E. and Porter, N.(1991). How to use financial ratios when advising clients. Financial Counseling and Planning, 2, 3-23 

  42. Piron, F.(1991). Defining impulse purchas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8, 509-514 

  43. Roberts, J. A. (1998), 'Compulsive Buying Among College Students: An Investigation of its Antecedents, Consequence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2(2), 295-319 

  44. Rook ,D.W. and Hoch, S.J.(1985). Consuming impuls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23-27 

  45. Rubenstein, C.(1981). Money and self-esteem, relationships, secrecy, and satisfaction. Psychology Today, 15(5), 29-4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