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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 연약지반에 적용된 PBD공법의 지반개량 시공사례

A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oft Ground Using PBD Method in Pusan New Port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5 no.4, 2006년, pp.1 - 10  

손진현 (평원엔지니어링) ,  김지용 (평원엔지니어링) ,  변기준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부산신항 민자부두 1단계, 설계팀) ,  이병길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부산신항 민자부두 1단계, 설계과) ,  유승경 (명지전문대학 토목공학과) ,  김태형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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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부산신항 민자부두 북컨테이너 1-1단계 조성부지에 시공된 PBD공법의 지반개량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침하량과 압밀침하에 따른 비배수 전단강도를 비교하였다. 적용된 PBD 설계이론을 제시하였으며 CPT 시험결과와 현장 계측결과를 비교함으로써 PBD공법의 개량효과를 검토하였다. 본 사례를 통하여 향후 수행될 각종 연약지반 개량공사에 PBD 공법이 적용될 때 공법의 효용성 및 설계 해석기법의 적용성 검토에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ettlements of soft ground and the undrained shear strength were compared for verify the improvement effect of PBD method, completed in the Busan New Port phase 1-1 site. Through the describing of design cases with the PBD method, the effects of the improvement method with CPT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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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1년 11월 17일에 착공한 부산신항 민자부두 1-1단계는 총 6선석으로 이 중 3선석은 2006년 1월 1일에 이미 완공되어 항만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나머지 3선석은 2006년 12월말 완공예정으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시공사례에서는 부산신항 민자부두 북컨테이너 1-1단계 조성부지에 시공완료된 Plastic Board Drain(PBD)공법의 지반개량효과를 침하량과 압밀침하에 따른 비배수전단강도 측면에서 현장계측, 현장원위치시험을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연직배수공법에 의한 연약지반개량 설계는 지반의 압밀침하 촉진 및 지반강도를 증가시켜 구조물의 사용성 및 안정에 문제가 없도록 검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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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신항 민자부두 1-1단계가 착공된 시기는 언제인가? 부산신항은 그림 1에서 보듯이 북컨테이너 터미널과 남컨테이너 터미널을 합해서 총 30선석 규모로 1997년부터 2013년까지 건설될 예정이며, 이 중 부산신항 민자부두 1-1단계는 북컨테이너 터미널 13선석 중 6선석 구간에 해당되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 및 경남 진해시 용원동 해역에 위치하고 있다. 2001년 11월 17일에 착공한 부산신항 민자부두 1-1단계는 총 6선석으로 이 중 3선석은 2006년 1월 1일에 이미 완공되어 항만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나머지 3선석은 2006년 12월말 완공예정으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시공사례에서는 부산신항 민자부두 북컨테이너 1-1단계 조성부지에 시공완료된 Plastic Board Drain(PBD)공법의 지반개량효과를 침하량과 압밀침하에 따른 비배수전단강도 측면에서 현장계측, 현장원위치시험을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부산신항만 개발사업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21C 해양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의 해운 및 항만의 주요 국가들은 물류중심항 선점을 위해 항만시설 확충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신항만 개발사업은 국가 경쟁력차원의 중심항만으로서 동북아 물류중심기능의 선점뿐만 아니라 유라시아를 횡단하여 유럽과 연결되는 철의 실크로드 대륙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부 산신항이 완공되어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가면 세계 2위의 컨테이너 처리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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