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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의류업체와 중국 거래업체간의 ??????시(關係)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uanxi on Relationship Performance between Korean Apparel Firms and Chinese Partners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4 = no.152, 2006년, pp.519 - 530  

송윤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management strategic types and entry strategy moderate the influence of Guanxi on the relationship performance between Korean apparel firms & Chinese partners. For these purposes, three hypotheses were developed and data was collected from 85 K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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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특유의 문화와 의류마케 팅을 연계한 연구를 통해 국내 의류업체가 간과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복잡한 중국문화에서 비 롯된 꽌시를 분석하여 올바른 이해를 돕고, 의류업체의 어떠한 환경 속에서 꽌시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 즉, 조직이 직면한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가 심해지고 이로 인해 경영학 분야에 개방체계이론이 도입되면서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전략이 달라진다고 보는 상황이 론(Contingency theory)이 대두하였다(Ven & Drazin, 1985). 이처럼, 전략의 적합성은 보다 높은 성과를 유발한다는 상황이론에 근거하 여 의류업체가 중국 특유의 꽌시환경과 외부환경에 대응하여 반응하는 경영전략유형, 중국시장 진입전략이 어떻게 상호연계될 때, 보다 높은 관계성과를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경영전략유형에 따라 꽌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H2).
  • 즉, 방어전략유형일 때 사전꽌시의 긍정적인 역할수행을 더욱 용이하게 하여 관계성과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반응전략유형일 때에는 다른 전략유형보 다 꽌시의 수준이 낮았을 때와 높았을 경우 관계성과의 수준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나 반응전략유형의 조절효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경영전략유형에 따라 꽌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 H2는 지지되었다.
  • 가설 1. 꽌시(사전꽌시, 실행꽌시)는 관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H1).
  • 가설 1. 꽌시는 관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 가설3-2. 진입방식에 따라 꽌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H3-2).
  • 가설3-1. 진입범위에 따라 꽌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H3-1).
  • 가설 3. 진입전략에 따라 꽌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H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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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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