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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Stress Cop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7 no.1, 2006년, pp.223 - 248  

최선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

초록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S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와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살펴보고. 독서치료를 통해 스트레스의 정도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양식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이해하고 이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원만히 적응해 나가는 것을 돕기 위한 지도 방안으로서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bliotherapy program was carried out in the 'S' elementary school in Kyonggi province. Korea for the fourth grader children in order to measure the grade of stresses which they experience and coping styles. and to find what kind of changes in terms of the grade of stress and coping styles ov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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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S초등학교 4학년 아동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40분씩 12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전 · 후에(부록2)와(부록 3)에 제시된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대응 표본 t-검정 (Paired Sample t-test) 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실시 후 학생들의 참가 소감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함으로써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분석이 갖는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아래 이것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경기도 시흥지역 S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었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전 · 후에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양식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을 조사하고,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 양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지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전 · 후 비교조사를 통해 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나의 무서운용은 털이 있는 동물이다. 특히 강아지는 어렸을 때 나쁜 기억이 있어서 생각만 해도 소름이 돋는다.
  • 남자가 이런 것도 못해라고 놀릴까봐 하기 싫은 것도 억지로 했는데 앞으로는 하기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해야겠다.
  • 만약에 도와줄 사람이 옆에 없다면 스스로 이겨내기 위한 마음의 힘을 키워야겠다.
  • 부모님은 때로 불공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나를 올바로 되라고 하시는 것이다.
  • 어른들은 우리 마음을 잘 모른다고만 생각했는데... 나도 엄마 아빠의 걱정거리가 무엇인지 몰랐던 것 같다.
  • 가설 】 독서 치료는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다.
  • 가설-2】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양식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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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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