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울산시 초등학교 4.5.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을 산출하고, t-검정과 ANOVA 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실에 대해 알고 있다'와 '불소에 대해 알고 있다'에서는 오답으로 답한 경우가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나 충치예방의 으뜸인 불소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과 잇솔질 횟수는 4학년과 5학년이 6학년보다 더 낮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p < 0.005). 3. 구강보건지식은 구강보건행동점수가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 = 0.001), 구강보건행동은 잇솔질 횟수가 많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 = 0.000).
본 연구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울산시 초등학교 4.5.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을 산출하고, t-검정과 ANOVA 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실에 대해 알고 있다'와 '불소에 대해 알고 있다'에서는 오답으로 답한 경우가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나 충치예방의 으뜸인 불소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과 잇솔질 횟수는 4학년과 5학년이 6학년보다 더 낮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p < 0.005). 3. 구강보건지식은 구강보건행동점수가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 = 0.001), 구강보건행동은 잇솔질 횟수가 많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 = 0.000).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ng dental caries, and maintaining and enhancing oral health. The subject of this study through the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oral healt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545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ng dental caries, and maintaining and enhancing oral health. The subject of this study through the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oral healt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545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5th,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Ulsan city.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SPSS 11.5 with t-test, ANOVA and correlation.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1. Oral health knowledge false for Dental floss silk, Fluoride and very low. 2. Th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5th,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s Oral health knowledge, behavior and tooth brushing frequency 4th 5th grade higher than 6th grade(p = 0.000, p,0.005). 3. Oral health knowledge is higher behavior high date (p = 0.001), and Oral health behavior is higher many tooth brushing frequency (p = 0.000).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ng dental caries, and maintaining and enhancing oral health. The subject of this study through the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oral healt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545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5th,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Ulsan city.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SPSS 11.5 with t-test, ANOVA and correlation.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1. Oral health knowledge false for Dental floss silk, Fluoride and very low. 2. Th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5th,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s Oral health knowledge, behavior and tooth brushing frequency 4th 5th grade higher than 6th grade(p = 0.000, p,0.005). 3. Oral health knowledge is higher behavior high date (p = 0.001), and Oral health behavior is higher many tooth brushing frequency (p =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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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노와 신9)의 연구에서는 교육방법은 간접교육, 직접교육으로 나뉘어지고, 간접 교육으로는 비디오, CD, 리플렛이 이용되었으며 직접교육으로는 강의와 직접 잇솔질 시범을 하면서, 간접교육의 효과보다 직접교육의 효과가 훨씬 더 크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구강보건교육을 하기 전에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과 관련 된 설문항을 배부하여 회수한 후에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지식도의 측정으로는 이와 최10), 장과 백11), 강 등7)의 연구에서 조사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유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울산시 초등학교 4.5.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울산시 구강보건교육시범초등학교 학생에게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구강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년차적으로 사업성과를 평가하려는 계획 하에서 2006년에는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한 후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구강보건교육을 하기 전에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과 관련 된 설문항을 배부하여 회수한 후에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지식도의 측정으로는 이와 최10), 장과 백11), 강 등7)의 연구에서 조사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직접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을 5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구강보건지식은 4학년 4.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7,8) 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은 치아우식증에 관련된 식품에 관한 문항 2개와 잇솔질에 관한 문항 2개, 치실인지여부, 불소인지여부, 정기적인 치과방문인지 여부 등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해 정답 여부를 점수화하여 최고 7점, 최저 0점으로 처리하였다.
5%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므로 반드시 불소의 우식예방작용과 효과에 관한 내용은 교육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구강위생관리능력의 측정으로 사용되는 치면착색제를 사용하여 치면을 착색하고, 물로 입안을 헹구고 나서 치면 착색을 직접 눈으로 치면세균막을 관찰하게끔 하여 직접적인 동기유발이 될 수 있는 잇솔질을 교육하였고, 장과 김12)의 연구에서와 같이 주기적인 계속적 잇솔질 교육의 필요성을 실천하였다. 또한 이러한 잇솔질 교습은 안과 김13), 장과 김12)의 연구에서도 잇솔질 교육 후 구강위생관리능력의 회귀현상결과로 미루어 볼 때 반복적이고 일관성 있는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은 치아우식증에 관련된 식품에 관한 문항 2개와 잇솔질에 관한 문항 2개, 치실인지여부, 불소인지여부, 정기적인 치과방문인지 여부 등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해 정답 여부를 점수화하여 최고 7점, 최저 0점으로 처리하였다. 또한 구강보건행동은 총 9문항으로 구성되어 5점 척도로 점수화하였고, 가장 바람직한 구강보건행동을 하였을 때 5점을 주고 행동의 정도에 따라 4점에서 1점까지 점수의 차별을 주었다.
대상 데이터
2006년 울산시의 구강보건교육 시범초등학교로 선정된 A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56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6년 6월 16일 치위생과 3학년 학생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을 한 후 개별자기기입식 설문지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이들이 응답한 설문지에서 부적절한 응답을 보인 16명을 제외한 본 연구의 최종 연구대상자는 545명이었다.
2006년 울산시의 구강보건교육 시범초등학교로 선정된 A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56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6년 6월 16일 치위생과 3학년 학생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을 한 후 개별자기기입식 설문지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이들이 응답한 설문지에서 부적절한 응답을 보인 16명을 제외한 본 연구의 최종 연구대상자는 545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생의 구강보건지식, 행동 등을 기술통계량으로 산출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은 t-검정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구강보건지식, 행동 및 잇솔질 횟수 간의 상관성은 피어슨 상관관계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을 산출하고, t-검정과 ANOVA 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성능/효과
Table 3은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에 대한 문항은 3문항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정답자 수가 매우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초콜릿, 과자, 사탕 등은 충치를 잘 발생시키는 음식이다’와 ‘과일, 우유, 채소 등은 치아를 청결히 하는 음식이다’ ‘식후에 껌을 씹으면 잇솔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각각 정답 비율이 95.8%, 78.7%, 90.2%로 매우 높은 지식수준을 보였으나, ‘잇솔질을 옆방향일때 이가 가장 깨끗이 닦인다’는 정답자율이 56.7%로 나타났고, 특히 치실에 대한 인지여부와 불소에 대한 인지여부는 각각 32.5%와 25.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예방조치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71.
1. ‘치실에 대해 알고 있다’와 ‘불소에 대해 알고 있다’에서는 오답으로 답한 경우가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나 충치예방의 으뜸인 불소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과 잇솔질 횟수는 4학년과 5학년이 6학년보다 더 낮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p < 0.005).
3. 구강보건지식은 구강보건행동점수가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 = 0.001), 구강보건행동은 잇솔질 횟수가 많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 = 0.000).
a, bDuncan의 사후검정에 의한 군 분류변수, 같은 문자일 경우 유의수준 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음.
005). 가족구조로는 가족구성원이 핵가족인 학생의 구강보건지식 4.53 구강보건행동이 3.11로 대가족인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잇솔질 횟수는 가족유무와 관계없이 2.35로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형제유무는 형제가 없다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이 4.
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예방조치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71.0%로 비교적 높은 지식도를 보였다.
구강보건지식도의 측정으로는 이와 최10), 장과 백11), 강 등7)의 연구에서 조사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직접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을 5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구강보건지식은 4학년 4.60이었고, 5학년은 4.46이었으며, 6학년은 4.48으로 나타났고 구강보건행동은 4학년 3.17, 5학년은 3.21이었으며, 6학년은 2.95으로 나타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따라서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은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정확한 구강보건지식과 올바른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며,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으로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따라 구강보건교육의 성취도의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성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구강보건지식이 4.58 구강보건행동이 3.13 잇솔질횟수 2.42로남학생의 구강보건지식 4.46 구강보건행동 3.07 잇솔질 횟수 2.30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 = 0.077).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지식은 4학년이 4.
35로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형제유무는 형제가 없다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이 4.42 구강보건행동 3.06 잇솔질 횟수가 2.35로 나타났고, 형제가 있다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이 4.53 구강보건행동 3.10 잇솔질 횟수가 2.35로 나타났으며, 또한 가정형태가 결손가정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 4.73 구강보건행동 3.04 잇솔질 횟수가 2.36으로 나타났고, 정상가정의 구강보건지식 4.52 구강보건행동 3.10 잇솔질 횟수 2.3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볼 수 없었다.
후속연구
000). 따라서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은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정확한 구강보건지식과 올바른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며,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으로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따라 구강보건교육의 성취도의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구강보건교육 문항별 조사를 보면 우식성 식품의 판단능력과 충치치료 필요성, 잇솔질 필요성, 취침 전 잇솔질은 학년에 관계없이 그리고 교육여부에 관계없이 모두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노와 신9)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경향으로 보여졌다.
본 연구는 2006년 6월 1차에서 포스터를 제작하여 구강질환에 대한 강의 및 치면착색제를 사용한 잇솔질 방법을 직접 교육 하였고, 2006년 7월 2차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한 구강보건교육 비디오를 통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06년 9월 3차에는 치면착색제를 이용한 직접적인 잇솔질 교습과 구강검진을 실시할 계획에 있다. 이에 초등학생들에게 이처럼 반복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여 일생의 구강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전문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이 시급하게 검토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초등학생 대상으로 주기적인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으로서 초등학생들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로 인하여 자신의 구강건강을 스스로가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서 교육성취도 효과는 물론 구강건강증진도가 향상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민의 구강건강도는 매우 증진될 것이다. 이 연구의 보완점은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에 관련된 조사만을 시행 하였으나 차후에는 구강검진을 통하여 구강건강상태와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을 비교 연구해야 할 것이며, 또한 계속적인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검진을 통하여 년차적인 구강건강증진도를 평가할 계획이다.
따라서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차원에서 내실있는 초등학교 구강건강관리를 위하여 학교구강보건실을 조성한 후 치과위생사를 학교구강보건실에 상주하게 함으로서 구강보건교육은 물론 예방처치치법으로 실란트, 불소도포, 올바른 잇솔질법 등 복합적이고 합리적인 구강질환예방처치법이 실시되어야만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초등학생 대상으로 주기적인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으로서 초등학생들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로 인하여 자신의 구강건강을 스스로가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서 교육성취도 효과는 물론 구강건강증진도가 향상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민의 구강건강도는 매우 증진될 것이다. 이 연구의 보완점은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에 관련된 조사만을 시행 하였으나 차후에는 구강검진을 통하여 구강건강상태와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을 비교 연구해야 할 것이며, 또한 계속적인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검진을 통하여 년차적인 구강건강증진도를 평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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