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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nt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6 no.3, 2006년, pp.227 - 230  

김연화 (울산과학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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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울산시 초등학교 4.5.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을 산출하고, t-검정ANOVA 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실에 대해 알고 있다'와 '불소에 대해 알고 있다'에서는 오답으로 답한 경우가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나 충치예방의 으뜸인 불소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 지식 및 행동과 잇솔질 횟수는 4학년과 5학년이 6학년보다 더 낮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p < 0.005). 3. 구강보건지식은 구강보건행동점수가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 = 0.001), 구강보건행동은 잇솔질 횟수가 많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 = 0.000).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ng dental caries, and maintaining and enhancing oral health. The subject of this study through the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oral healt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545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were in the 4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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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노와 신9)의 연구에서는 교육방법은 간접교육, 직접교육으로 나뉘어지고, 간접 교육으로는 비디오, CD, 리플렛이 이용되었으며 직접교육으로는 강의와 직접 잇솔질 시범을 하면서, 간접교육의 효과보다 직접교육의 효과가 훨씬 더 크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구강보건교육을 하기 전에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과 관련 된 설문항을 배부하여 회수한 후에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지식도의 측정으로는 이와 최10), 장과 백11), 강 등7)의 연구에서 조사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유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울산시 초등학교 4.5.6학년 545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1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울산시 구강보건교육시범초등학교 학생에게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구강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년차적으로 사업성과를 평가하려는 계획 하에서 2006년에는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한 후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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