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소외계층의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들은 연령별 이러닝 접근 능력 격차가 아주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CT 활용 교육은 연령별로 실태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20대 연령층은 인터넷 동호회, 워드프로세서, 동영상 등의 순으로, 30 4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검색엔진 등의 순으로, 50 6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동영상 등의 순으로 ICT 활용 교육이 진행이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시켜 이러닝 참여 능력을 스스로 적극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소외계층의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들은 연령별 이러닝 접근 능력 격차가 아주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CT 활용 교육은 연령별로 실태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20대 연령층은 인터넷 동호회, 워드프로세서, 동영상 등의 순으로, 30 4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검색엔진 등의 순으로, 50 6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동영상 등의 순으로 ICT 활용 교육이 진행이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시켜 이러닝 참여 능력을 스스로 적극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In this paper, I explored the direction of ICT used learning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to activate a neglected class's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I had a good grasp of a neglected class's actual condition of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and presented the direction ...
In this paper, I explored the direction of ICT used learning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to activate a neglected class's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I had a good grasp of a neglected class's actual condition of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and presented the direction of basic ICT used learning for the adults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for the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t was found that the adult learners had a considerable disparity by age group. Therefore, it is desirable that they had to learn ICT used learning with considering the actual condition by age. Teenagers and 20 years of age need to be learned in order of an Internet club, word processor, moving picture and etc. It needs to be teamed for the $30{\sim}40$ age bracket lil order of a chat, an Internet club, searching engines and etc and for the $30{\sim}40$ age bracket in order of a chat, an Internet club and moving picture and etc. And also it needs to induce a neglected class to develope participation abilities for themselves by activating an internet club activity.
In this paper, I explored the direction of ICT used learning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to activate a neglected class's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I had a good grasp of a neglected class's actual condition of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and presented the direction of basic ICT used learning for the adults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for the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t was found that the adult learners had a considerable disparity by age group. Therefore, it is desirable that they had to learn ICT used learning with considering the actual condition by age. Teenagers and 20 years of age need to be learned in order of an Internet club, word processor, moving picture and etc. It needs to be teamed for the $30{\sim}40$ age bracket lil order of a chat, an Internet club, searching engines and etc and for the $30{\sim}40$ age bracket in order of a chat, an Internet club and moving picture and etc. And also it needs to induce a neglected class to develope participation abilities for themselves by activating an internet club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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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소외계층에게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소외계층에게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기본 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여건이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학업의 기회를 놓쳤다가 뒤늦게 학업에 참여하고 있는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육비이수자이면서 저소득 계층이 많은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성하였다. 이러닝 접근에 필요한 ICT 활용 능력을 아래와 같이 9개의 정보화 지수로 측정하였으며, 각 정보화 지수 측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주관적인 응답을 회피하고 객관적으로 활용 능력을 응답할 수 있도록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 내용은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이러닝 시스템과 다른 여러 이러닝 시스템들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ICT 활용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닝 접근에 필요한 ICT 활용 능력을 아래와 같이 9개의 정보화 지수로 측정하였으며, 각 정보화 지수 측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주관적인 응답을 회피하고 객관적으로 활용 능력을 응답할 수 있도록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나타났다. 게시판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응답이 50대에서 30%, 60 대에서 47.1%가 나타나 이들에 대한 초급 과정 교육이, 40대 이하의 계층에게는 중급 과정 이상의 교육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성인 학습자들은 연령별 이러닝 접근 능력이 격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별 실태를 고려한 ICT 활용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0·20대 연령층은 인터넷 동호회, 워드프로세서, 동영상 등의 순으로, 30·4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검색엔진 등의 순으로, 50·6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동영상 등의 순으로 ICT 활용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중급수준 이상의 ICT 활용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워드프로세서 활용 능력과 인터넷 동호회 활동능력은 능력 이 전혀 없거나 초급인 학습자가 각각 47.8%와 52.7%로 나타나 초급부터 고급 기능까지 비교적 장시간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위 결과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접근 능력은 연령에 따라 격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령별 ICT 활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달리 세분화된 연령층별로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응답자들의 이러닝 접근능력은 이메일 사용, 워드프로세서 사용, 인터넷 활용, 인터넷 게시판 사용, 인터넷 검색 엔진 사용 면에서는 사용불능의 비율이 20% 미만이나, 인터넷 채팅 활용, 인터넷 동호회 활동, 파일 관리, 인터넷 동영상 관람의 부문에서는 사용을 못하는 비율이 30% 전후로 매우 높으며, 개인 홈페이지 운영 능력은 60.6%의 인원이 사용 불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채팅은 전체적으로 33.5%가 사용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기능들 보다 사용 능력이 많이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 이상의 계층은 최소 40% 이상이 전혀 사용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40대 이상의 계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채팅에 대한 초급 과정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테넷 사용 능력은 사용 못한다는 응답이 12.6%에 불과해 이메일보다 인터넷 사용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50~60대 이상의 계층을 제외한 모든 계층에서는 대부분 인터넷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테넷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운영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27.1%가 전혀 못 하는 것으로, 41.2%가 초급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동영상 활용에 대한 초급 과정의 교육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에 불과해 이메일보다 인터넷 사용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50~60대 이상의 계층을 제외한 모든 계층에서는 대부분 인터넷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20대 계층의 경우에는 56~59% 이상이 고급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가적인 인터넷 사용 교육이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결과를 종합해 보면 연령이 낮은 학생일수록 그리고 남가가 여자보다는 약간의 활용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일 관리 능력은 연령 계층간 사용 능력의 편가가 심하며, 여자보다는 남자가 약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령과 성별 차이는 X2 검정 결과 신뢰도 95%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이러닝 참여를 위해서는 이메일, 인터넷 채팅, 인터넷 게시판 활용 등을 기초로 하는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시켜 이러닝 참여에 필요한 상호작용 능력을 자주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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