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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평생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 방안
A Study on the Effective ICT used Learning for the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6, 2006년, pp.64 - 73  

안성훈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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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소외계층의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들은 연령별 이러닝 접근 능력 격차가 아주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CT 활용 교육은 연령별로 실태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20대 연령층은 인터넷 동호회, 워드프로세서, 동영상 등의 순으로, 30 4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검색엔진 등의 순으로, 50 60대는 채팅, 인터넷 동호회, 동영상 등의 순으로 ICT 활용 교육이 진행이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시켜 이러닝 참여 능력을 스스로 적극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explored the direction of ICT used learning that can improve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to activate a neglected class's lifelong education by e-learning. I had a good grasp of a neglected class's actual condition of the access ability of e-learning and presented the dire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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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소외계층에게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소외계층에게 이러닝 접근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러닝 평생교육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기본 안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여건이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학업의 기회를 놓쳤다가 뒤늦게 학업에 참여하고 있는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육비이수자이면서 저소득 계층이 많은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러닝 접근성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닝 접근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성인 기초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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