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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지, v.8 no.3, 2006년, pp.44 - 49
김응태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 김영근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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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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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시공 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거장 기둥간격 및 승강장 공간 확보와 터널 굴착에 따른 대전역사 하부지반의 침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Arch NATM 터널공법으로 설계변경을 실시하였는가? | 원 설계에서는 대전역사 하부지반을 통과하기 위하여, 파이프루프 강관추진공법을 채택하였으나, 반력 벽체의 안정성 미확보에 따른 가시설 붕괴 가능성과 가시설 배치에 따른 터널굴진 작업공간의 협소 등과 같은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공 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거장 기둥간격 및 승강장 공간 확보와 터널 굴착에 따른 대전역사 하부지반의 침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Arch NATM 터널공법으로 설계변경을 실시하였다. | |
3-Arch 터널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본 3-Arch 터널은 지표면으로부터 터널 천단부까지의 거리(h=22m)에 비하여 터널 폭(w=28m)이 더 큰 저 토피고 터널(h/w=0.82)이며, 평면적으로는 대전역 광장과 역사 하부를 통과하는 근접시공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터널 폭에 비해 터널 종방향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터널의 전체적인 변위 거동은 갱구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 |
원 설계에서는 대전역사 하부지반을 통과하기 위하여 무엇을 채택하였는가? | 원 설계에서는 대전역사 하부지반을 통과하기 위하여, 파이프루프 강관추진공법을 채택하였으나, 반력 벽체의 안정성 미확보에 따른 가시설 붕괴 가능성과 가시설 배치에 따른 터널굴진 작업공간의 협소 등과 같은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공 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거장 기둥간격 및 승강장 공간 확보와 터널 굴착에 따른 대전역사 하부지반의 침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Arch NATM 터널공법으로 설계변경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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