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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Chem-E-Car 강의안 개발
Development of a Chem-E-Car curriculum model for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9 no.3, 2006년, pp.5 - 21  

김지용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홍성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  임종구 (GS 칼텍스) ,  문일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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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향상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이를 응용하고 실습하기 위한 Chem-E-Car 교육 강의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강의 모델은 "창의 설계 및 제어"라는 과목을 통하여 강의되었으며, 구체적 강의 내용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TRIZ 강의, Chem-E-Car 제작에 필요한 기초 지식인 공정제어 강의 그리고 실제 Chem-E-Car 제작 및 경연대회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Chem-E-Car제작을 위한 주요 장치인 연료 전지의 유로를 직접 설계 및 공정모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Chem-E-Car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을 위한 의욕을 고취시켰다. 또한 Chem-E-Car대회의 수상자는 한국화학공학회에서 개최한 '전국 학생 창의설계 경진 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하였으며, 이는 한국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을 준비하거나 운영하고 있는 여러 대학의 창의설계 과목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켰다. 또한 무공해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연료전지에 관한 저변 연구 인력 확보에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er's creativity is becoming more important as high value-added products are required. In this paper, a new curriculum model for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has been developed. This study proposes the method of applying Chem-E-Car to the chemical engineering education for students to dev...

주제어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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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성대, 박영택(2002). 경영과학 지식창출을 위한 TRIZ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제8회 한국지식경영학회 학술심포지엄 발표논문집, 195-210 

  4. 김영일, 이경원(1996). [TRIZ 이론] 에 대하여. 기계저널, 39(6) 

  5. 노동부(1997).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 비치등에 관한 기준. 노동부고시 제96-58호 

  6. 노동부, 산업안전공단(1996). 물질안전보건자료 작성 실무 

  7. 문일, 장병무(1996). 컴퓨터를 이용한 공학교육. 공학기술, 3(4), 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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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은경 외(2003). 국내 과학기술인력의창의적 연구역량 강화방안. 과학기술 정책연구원 

  10. 이희국(2003). 이공계 인력의 양성. 공학기술, 10(1), 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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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rewer, U., et al.(2004).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analysis of residence time behaviour of anodic flow bed.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59, 119-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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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http://www.fluen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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