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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영역 해석법을 통한 콘크리트 도로 포장의 다축 차량 하중에 대한 응력 분포 분석
Stress Distribution in Concrete Pavements under Multi-Axle Vehicle Loads Obtained Using Transformed Field Domain Analysi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8 no.5, 2006년, pp.695 - 702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심재수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박희범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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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콘크리트 포장에 복륜 단축, 복륜 복축, 복륜 삼축 등 복륜 다축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 포장의 응력 분포와 최대 응력을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이용한 결과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법의 정확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종방향과 횡방향을 따라 응력의 분포형태를 분석하고,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 콘크리트 탄성계수, 지반 탄성계수 등이 응력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하중 접지면적과 연관된 하중 접지압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도 분석하였으며 콘크리트 포장에서 최대 응력이 어느 위치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다축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포장의 최대 응력은 콘크리트의 탄성계수가 증가할수록, 슬래브의 두께가 감소할수록, 그리고 지반 탄성계수가 감소할수록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수 등이 변할 때 축수에 따른 최대 응력 비율의 변화는 대체적으로 미소하지만 지반 탄성계수가 작을 때는 축수가 증가 할수록 최대 응력 비율이 급격히 증가한다. 횡방향의 최대 응력 발생 위치는 일반적으로는 접지압이 증가하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며 콘크리트 탄성계수나 슬래브 두께가 증가하거나 지반 탄성계수가 감소할 때도 최대 응력 발생 위치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한다. 종방향 상의 최대 응력 위치는 하중 접지압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단축과 복축 하중일 경우는 축의 위치이며 삼축 하중일 경우에는 콘크리트 탄성계수나 슬래브 두께가 증가하던지 또는 지반 탄성계수가 감소하면 최대 응력이 생기는 종방향 위치가 양쪽 바깥축에서 중간축의 위치로 바뀌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ess distribution and the critical stresses in concrete pavements were analyzed using formulations in the transformed field domains when dual-wheel single-, tandem-, and tridem-axle loads were applied. First the accuracy of the transformed field domain analysis results was verified by compa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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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의 정확성을 분석하고 종방향과 횡방향을 따라 응력의 분포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 콘크리트 탄성계수, 지반 탄성계수 등이 응력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하중 접지 면적과 연관된 하중 접지압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도 분석하였다.
  •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차량 바퀴의 공기압과 하중의 크기에 연관된 접지 면적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 변화 및 최대 응력이 생기는 위치 등에 대한 분석도 수행하여 콘크리트 포장에 다축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의 응력 분포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수치 해석에 비해 해석 시간을 매우 짧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인 변환 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도로 포장의 내부에 복륜 단축, 복륜 복축, 복륜삼축 등 복륜 다축 하중이 작용할 때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를 분석하고 이러한 응력 분포가 포장의 두께, 재료의 성질, 또는 하부층의 지지력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차량 바퀴의 공기압과 하중의 크기에 연관된 접지 면적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 변화 및 최대 응력이 생기는 위치 등에 대한 분석도 수행하여 콘크리트 포장에 다축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의 응력 분포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의 변수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에 고려한 변수 및 각 변수의 범위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각 변수의 값 중에서 중간 값을 대표 값으로 정의하였으며 해석 결과분석 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이러한 대표 값을 사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 콘크리트의 탄성계수가 변화할 때와 지반 탄성계수가 변화할 때는 접지압에 따른 영향이 탄성계수의 크기에 따라 큰 차이가 없으나, 슬래브 두께에서는 두께가 얇을 때는 접지압에 따른 최대 응력의 변화가 뚜렷하나 슬래브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접지압의 변화가 최대 응력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다축 하중 하에서도 단축 하중에서의 결과와 같은 추세의 결과가 나오므로 본 논문에서는 단축 하중에 의한 결과만을 나타내었다.
  • 변형된 모습과 응력분포는 두 축의 중간 위치를 기준으로 대칭이므로 그림에서는 반만을 보여주고 있다. 축하중을 받을 때 콘크리트 포장의 종방향 응력은 횡방향 응력보다 크기 때문에 본연구에서는 종 방향 응력 분포를 분석하였으며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본 논문에서 응력이라 함은 종 방향 응력을 표현하는 것이다.
  • 또한 하중 접지 면적과 연관된 하중 접지압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도 분석하였다. 특히 콘크리트 포장의 단기 거동 및 장기 공용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최대 응력 및 최대 응력 발생 위치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출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7)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탄성계수나 슬래브 두께가 증가하거나 지반 탄성계수가 감소할 때는 횡 방향의 최대 응력 발생 위치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한다.
  • 9) 하중 접지압은 종 방향 상의 최대 응력 위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포장의 해석은 Fig. 1에 나타낸 바와 같은 탄성지반 위에 놓인 판으로 가정한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하며 时)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모델을 사용하였다. 수평 방향으로 콘크리트 슬래브는 무한대로 넓어서 경계영역의 상태에 따라서 하중에 의한 응력 분포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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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estergaard, H. M., 'Stresses in concrete pavements computed by theoretical analysis', Public Roads, Vol.7, 1925, pp.25-35 

  2. ABAQUS, User's Manual Version 6.5, Hibbit, Karlsson & Sorensen, lnc., Pawtucket, R.I., 2005 

  3. 김성민, 조병휘, 권순민, '이동차량하중에 대한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의 거동 및 철근비의 영향', 한국도로학회논문집, 8권 1호, 한국도로학회, 2006, pp.119-130 

  4. Kim, S. M. and McCullough, B. F. 'Dynamic response of plate on viscous Winkler foundation to moving loads of varying amplitude', Engineering Structures, Vol.25, Issue 9, Elsevier Science Ltd., 2003, pp.1179-1188 

  5.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Dynamic stress response of concrete pavements to moving tandemaxle l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809, 2002, pp.32-41 

  6. Liu, C., McCullough, B. F., and Oey, H. S. 'Response of rigid pavements due to vehicle-road interaction',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26, No.3, 2000, pp.237-242 

  7. Zaman, M., Taheri, M., and Alvappillai, A. 'Dynamic response of a thick plate on viscoelastic foundation to moving load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and Analytical Methods in Geomechanics, Vol.15, 1991, pp.627-647 

  8. 건설교통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KPRP 2단계 2차년도 최종보고서, 2006, pp.F4-1-F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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