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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로도로 효율성 제고를 위한 횡단면 설계 방안
A New Cross Section Design Concept for Better Efficiency in Two-Lane Highway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2 = no.28, 2006년, pp.75 - 85  

심관보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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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2차로도로 횡단면 설계기준은 설계속도별 최소 차로폭과 길어깨 기준은 있으나, 다양한 횡단면 구성안이 없어 전국이 획일적인 도로구조 형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도로의 사고유형별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교통운영 및 안전성 측면에서 횡단면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평가척도를 선정하였으며, 평가과정을 통해 새로운 횡단면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같은 2차로도 도로폭 $9{\sim}12.9m$ 보다 $6{\sim}8.9m$ 도로가 사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 사고유형들의 개선점은 차로 및 길어깨 확장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결과 도로폭 6$\sim$7m 는 교통량 1,000vph에서 급격한 지체 시간 상승을 보이고 있으나. 도로폭 10$\sim$11.5m도로는 1.200vph에서 약간의 변화를 보였다. 이 결과(pcu/일)를 국도와 지방도 일평균교통량(대/일)분포와 비교분석 하여 다양한 횡단면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cross-section design can not reflect highway function and traffic volume, various construction.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ype, improvement of traffic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new cross-section standards of two-lane highway. Research show hig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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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지방지역 도로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양방향 2차로 도로 중 보조 간선도 로인 2차로 국도와 지방도를 대상으로 한다. 내용적 범위는 본선의 통과 교통류의 소통 및 안전성 개선을 위해 횡단면 구성을 중심으로 설계기준과 운영 및 안전 측면을 검토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 절에서 분석결과 2차로 도로의 사고는 도로폭 즉 차로와 길어깨 폭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Zegeer (1987a)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고유형에 앞지르기시 사고와 보행자 사고를 추가2)하여 새롭게 세부 유형 분석을 시도해 보기로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모형에서 나온 평가지표 결과를 토대로 교통량을 반영한 횡단면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림 8, 그림 9는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ADT(pcu/일)에 따른 횡단면 변환점을 그래프로 도식화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그 첫 번째로 2차로 도로의 횡단면을 대상으로 교통특성과 도로의 기하구조 측면에서 효율적 인 운영 및 안전성 개선 방법론을 찾아내고자 한다.
  • 이렇게 수행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통량분포별 적정 횡단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 척도로는 표 10과 같이 통행속도와 지체시 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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