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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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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체형과 분절형 거더의 거동차이 최소화 및 PSI(Precast PSC-Segmental I Grider)거더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실물 크기의 거더를 일체형(CG)실험체 1본, 분절형(SGT1, SGT2, SGT3)실험체 3본을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체형(CG)실험체는 단 경간으로 25 m의 길이로 제작하였고, 분절형 실험체는 각 세그멘트를 5 m 길이로 제작하고 1차 긴장력을 도입하여 하나의 거더로 일체화 시킨 후, 슬래브를 타설한 다음 2차 긴장력을 도입하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실험결과 모멘트는 실험값과 이론값의 오차가 매우 작거나 실험값이 이론값에 비해 약간 더 큰 것으로 나타나 PSI거더의 이론이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by using experiment to minimize behavior difference of Monolithic and segmental Girder and to prove the design concept of the PSI (Precast PSC-Segmental I Grider). A full scale girder test was performed in four different cases, the monolithic girder, the segmental girder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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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체의 정확한 거동을 측정하고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거더 각 단면의 응력 및 변형률과 처짐 등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획득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실험체의 처짐과 분절부의 벌어지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거더 지간의 1.5L/5, 2L/5L, L/2 지점에 LVDT를 설치하였고, 분절형실험체의 경우 하중재하 시 분절부의 이격거리를 측정하고자 분절부에 LVDT를 설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체형거더와 분절형거더의 거동 양상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 추가 긴장력을 도입한 보강 분절형거더의 휨 성능 및 거동을 파악하였다. 분절부의 유무 및 긴장력에 대한 실험변수를 사용하여 휨 실험을 실시한 후 실험 결과로부터 얻은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실험은 일체형거더와 분절형거더의 구조적 거동차이 및 PSI거더 이론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실물 크기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실험체는 표 1에서 나타낸 것처럼 분절화 및 2차 긴장량에 따라 일체형(CG)실험체, 분절형(SGT1, SGT2, SGT3)실험체로 이루어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들을 좀 더 개선하고 PSC I형 거더의 장지간화 및 분절화를 위하여 Bulb-Tee 형식의 거더를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로 제작하여 시공단계별 긴장을 통해 거더 전체를 조립화 할 수 있는 PSC Segmental I형(이하 PSI거더) 거더 이론 및 일체형거더와 분절형거더의 구조적 거동차이 최소화를 실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PSC I형 거더를 25 m로 하여 총 4본을 제작하였다. 1차 긴장 이후 바닥판을 일체로 타설하였으며, 시공 단계별 요구되는 긴장력을 나누어 도입하였다.

가설 설정

  • 3. 초기 균열은 설계하중의 1.5배 이상에서 각각 관측되었다. 따라서, 설계하중에 의한 휨균열의 발생의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설계하중인 1,581 kNㆍm에서는 분절형 실험체의 분절부가 이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분절형 거더가 사용하중 상태에서는 일체형 거더와 동일하게 거동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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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C I형 거더는 어떤 이점으로 인해 매년 신설되는 교량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용중인 PSC I형 거더는 전국적으로 2,248개소에 해당한다(건교부, 2005). PSC I형 거더는 시공이나 유지관리 측면에서 다른 상부구조 형식에 비해 유리한 측면이 많은 구조형식이므로 매년 신설되는 교량의 개 소수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PSC I형 거더의 장지간화 및 분절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세그멘탈 공법이 교량의 장지 간 화와 분절화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계기는 무엇인가? PSC교에서 세그멘탈 공법의 생성, 발전 그리고 보급은 과거 토목공학분야에서 가장 흥미있고 중요한 업적중 하나이다. 이 공법은 1950년대에 독일에서 개발된 현장타설 프리스트레스 세그멘탈 공법을 확대 적용하면서 교량의 장지간화와 분절화에 관한 많은 연구(Clifford, 1999)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국내에서 공용 중인 PSC-I형 거더은 몇 개소가 해당되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용중인 PSC I형 거더는 전국적으로 2,248개소에 해당한다(건교부, 2005). PSC I형 거더는 시공이나 유지관리 측면에서 다른 상부구조 형식에 비해 유리한 측면이 많은 구조형식이므로 매년 신설되는 교량의 개 소수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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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3)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2. 건설교통부(2005) 교량현황조서 

  3.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4. 김광수(2005) 건식접합부를 갖는 Multi Spliced 주형의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7권 제2호, pp. 229-236 

  5. 김현호(2002) IPC거더교의 분절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6. 심종성(1999) 국내 시방 규정에 적합한 Bulb-Tee 거더의 사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pp. 46-47 

  7. 오병환(1996) 세그멘탈 PC 교량의 전단키 형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6권, 제1-6호, pp. 725-734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1) 도로설계편람 

  9. 한만엽(1999) 장경간 IPC 거더 개발 연구 보고서, 연구보고서, 아주대학교 토목기술 연구센터, pp. 2-3 

  10. Abdel Karim, Ahmad, Tadros, Maher K. (1992) Desing and Construction of Spliced I-Girder Bridges, PCI Journal, Vol. 37, No. 4, Jul.-Aug, pp. 114-122 

  11. Alexander, K.B., Rita L.S. and Culmo, M.P. (1997) Design, Fabrication and Construction of the New England Bulb-Tee Girder, PCI Journal, Nov.-Dec. pp. 30-40 

  12. Clifford L. Freyermuth (1999) Ten years of Segmental Achievements and Projections for the Next Century, PCI Journal, Vol. 44, No. 3, May-Jun, pp. 36-51 

  13. Collins, M.P. (1991)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Prentice Hall 

  14. Jessie B. Fitzgerald (1996) Spliced Bulb-Tee Girders Bring Strength and Grace to Pueblo's Main Street Viaduct, PCI Journal, Vol. 41, No. 6, Nov-Dec, pp. 40-48 

  15. Takashi Yamane, Maher K. Tadros, Sameh S. Badie, and Mantu C. Baishya (1998) Full Depth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Bridge Deck System, PCI Journal, Vol. 43, No. 3, May-June, pp. 50-65 

  16. William, B. Caroland (1992) Spliced Segmental Prestressed Concrete I-Beams for Shelby Creek Bridge, PCI Journal, Vol. 37, No. 5, Sep-Oct, pp.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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