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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개질기를 연계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Planar-type SOFC System Integrated with Fuel Process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0 no.8 = no.251, 2006년, pp.731 - 740  

지현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임성광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유영성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  배중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lid oxide fuel cell (SOFC) is expected to be a candidate for distributed power sources in the next generation, due to its high efficiency and high-temperature waste heat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 5-cell SOFC stack was operated with pure hydrogen or reformed gas at anode side and air a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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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를 통해 3가지 개질기의 운전 조건인 GHSV, O2/C, H2O/C 중에서 6/C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메탄 자열 개질기 시스템 운전에 중요한 제어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료 전지/메탄 개질기 모델이 실제 시스템을 잘 모사 한다고 판단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3가지 운전 전략에 대한 시스템에 특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메탄 자열 개질기 연동 운전 실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모 델링하였고, 3가지 운전 전략에 대해서 전압 특성 및 효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이때 3가지 비가 역적인 요소는 전극 면에서의 활성화 손실(activation overpotential), 전극 및 전해질의 내부 저항에 의한 손실(internal resistance overpotential)농도 변화에 따른 물질 전달 한계에 의한 손실 (concentration overpotential)등으로 구분된다. 그러 나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고전류 영역 운전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므로 물질 전달한계에 대한 손실은 무시하기로 한다. 또한 스택 각 층에서의 연료 및 공기 공급량, 온도 등은 일정하다고 가 정하였고, 전체 스택 전압은 단전지에서 구한 전 압에 적층한 단수를 곱하여 표현하였다.
  • 그러 나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고전류 영역 운전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므로 물질 전달한계에 대한 손실은 무시하기로 한다. 또한 스택 각 층에서의 연료 및 공기 공급량, 온도 등은 일정하다고 가 정하였고, 전체 스택 전압은 단전지에서 구한 전 압에 적층한 단수를 곱하여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정의된 효율은 시스템이 운전되는 전기로의 소비전력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즉 연료 개질기는 전체 반응 자체가 발열반응이 되는 조건에서 운전되어지고, 연료전지 스택 역시 전기화학 반응에 참여하지 않은 연료를 태워 얻은 열이나 연료 전지의 비가역적인 요소로 발생되는 열을 이용하여 온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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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arminie, J. and Dicks, A., 2003,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2. Achenbach, E., 1994, 'Three-dimensional and Time-dependent Simulation of a Planar Solid Oxide Fuel 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49, No. 1/3, pp. 333-348 

  3. Massardo, A. F. and Lubelli, F., 2000, 'Internal Reforming Solid Oxide Fuel Cell-Gas Turbine Combined Cycles (IRSOFC-GT): Part A - Cell Model and Cycle Thermodynamic Analysis (98-GT-577),'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2, No. 1, pp. 27-35 

  4. Pathapati, P.R., Xue, X. and Tang, J., 2005, 'A New Dynamic Model for Predicting Transient Phenomena in a PEM Fuel Cell System,' Renewable energy, Vol. 30, No. 1, pp. 1-22 

  5. Sungkwang Lim, 2005, 'Autothermal Reforming of Natural Gas for Fuel Cells,' Master thesis, KAIST, Korea 

  6. Hiraad Taherparvar, John A. Kilner, Richard T. Baker and Mortaza Sahibzada, 2003, 'Effect of Humidification at Anode and Cathode in Proton-Conducting SOFCs,' Solid State Ionics, Vol. 162-163, pp. 297-303 

  7. Sheldon H.D. Lee, Daniel V. Applegate, Shabbir Ahmed, Steven G. Calderone and Todd L. Harvey, 2005, 'Hydrogen from Natural Gas : Part I-Autothermal Reforming in an Integrated Fuel Processor,'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0, No. 8, pp. 829-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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