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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형 감각조절장애 아동에 대한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사례보고
The Effect of Short-Term Intensiv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Program on a Child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Mixed Pattern) : Cas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4 no.1, 2006년, pp.37 - 46  

김은영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아동센터 작업치료팀) ,  지석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ingle-subject study explored the effect of short-term intensiv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program which was provided in a 2006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course on adaptive response of a four-year-girl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mixed pattern). Method : Based on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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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각조절장애아동 중 혼합형 아동은 감각에 대한 일관되지 않은 반응을 나타내는데 이에 대한 접근으로 각성을 최적화하는 감각활동을 우선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아동은 고유수용성 감각에 대한 추구행동이 과도하게 나타났다.
  • 다양한 고유수용성감각, 촉각, 전정감각을 기반으로 아동의 발달과 감각정보처리 수준에 맞는 구조화된 활동을 고안하였다.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활동이 적절한 도전이 되도록 환경적인 구조를 설치하고 치료사가 제공하는 도움의 양을 조절하였다.
  • 본 연구는 2006년 감각통합치료과정에서 단기간 집중적으로 제공되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하여 감각 조절장애 중 혼합패턴을 나타내는 전반적발달장애 아동의 적응반응 향상과정을 보고하고자 한다. 본 사례보고는 세 가지 측면에서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는 치료사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된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과정에서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이 감각조절장애 중 혼합형 아동의 적응반응을 향상시키는 과정에 대해서 보고하였다. 감각통합치료 개입 전과 비교하여 개입 후아동의 실행과 상호작용의 내용은 다양해지고 확대되었음으로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적응반응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감각조절장애 아동에게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 치료사들을 위해서 초기평가, 목표설정, 치료적 중재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기술하였으며 치료적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감각조절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전반적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치료사례보고는 유사한 어려움을 갖는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치료사에게 본 연구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따라서 부적응적인 감각 추구 행동을 감소시키고 각성을 안정된 상태로 유도하는 구강 고유수용성감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였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안정된 각성수준에서 고유수용성감각을 포함한 촉각, 전정감각 정보들을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활동을 제공하였다.
  • 본 사례보고는 세 가지 측면에서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는 치료사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된다. 첫째, 단기집중 감각통합프로그램의 평가, 목표설정, 중재의 흐름을 설명함으로써 단기에 이루어지는 감각통합접근의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단기간 집중적으로 제공되는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
  • 초기평가에 기초하여 아동의 장기, 단기 목표를 설정하였다. 장기목표는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context) 안에서 역할의 안정된 수행, 단기목표는 구조화된 치료실에서 아동이 선호하여 선택하는 활동을 통해 기구들을 포함한 물리적인 환경에서 신체의 움직임 향상과 치료사와의 상호작용능력 증진이었다.

가설 설정

  • 감각조절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은 외부 환경과 제한된 방법으로 소통을 하기 때문에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서 발달적으로 의미 있는 기회들이 상대적으로 축소되어있다. 따라서 감각조절에 대한 집중적인 중재가 단기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가정으로 치료활동을 고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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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에 대한 최신 지견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을 어떻게 나누는가? 과민반응과 과소반응 간의 관계를 임상가들은 하나의 연속선상(continuum)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설명하려 한다(Dunn, 1997). 감각통합에 대한 최신 지견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을 과민반응, 과소반응, 감각 추구(seeking), 그리고 이 세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혼합패턴(mixed pattren)으로 나눈다 (Cermak, 2005). 혼합패턴은 감각종류에 따라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Lifeskills센터는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이 무엇을 가속한다고 설명하는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연계성 있는 치료내용은 활동에 대한 아동과 치료사의 준비상태를 원활하게 이어가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Lifeskills센터(2006)는 단기집중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은 아동과 치료사에게 정기적인 치료에서는 가능하지 않는 학습과 통합을 가속화한다고 설명한다.
치료실에서의 감각통합접근이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어머니로부터의 보고를 받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특히, 부모상담에서 전달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볼 때, 앞으로는 치료실에서의 감각통합접근이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어머니로부터의 보고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감각조절장애아동의 경우 치료실이라는 제한된 환경(Environment)에서 뿐만이 아니라 가정, 어린이집과 같은 아동이 실질적으로 생활하는 환경(Context)을 고려한 광범위한 중재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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